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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분/읽은 책 필사

무엇을 위해 살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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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위해 살것인가?


혼란, 표류, 회의, 염려와 같은 것들은 목적의식 없이 어떤 일이나 노력을 할 때 흔히 갖게 되는 감정들이다. 방향을 잃은 자리에는 기회는 사라지고 의심과 자포자기만이 남게 된다. 부적응 행동이 정착하게 되고, 순응적인 행동이 확립되지 못한다.

학업과 경쟁에 대한 부담감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믿음을 지니고 있다면 이들의 영혼을 파괴할 수 없다.

정확하게 '삶의 목적'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목적은 인간의 궁극적 관심사와 맞닿아 있다. 목적은 "왜 이것을 하려고 하는가? 왜 이것은 나에게 문제가 되는가? 왜 이것은 중요한가?"라는 질문에 대한 최종적인 답변이다.

목적은 평온한 시기에는 행복을, 고난의 시기에는 인내할 수 있는 회복력을 부여한다. 이는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적용되는 진실이다. 

목적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을 연결시켜주고, 여러 활동에 몰두하게 만들어 개인적인 만족감을 준다. 목적을 가진 사람은 자기 자신에게 몰두하기보다는 현재 해야 할 일이나 문제에 집중하게 된다.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하는 일은 열정적으로 빠져들게 하면서도 깊은 만족감과 행복, 성취감을 안겨준다. 역설적인 것은, 행복 그 자체를 얻기 위해서라기보다 개인적인 이득은 아랑곳하지 않고 아무런 소득도 없을 수 있는 목적을 위해 노력할 때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아도취나 방종은 행복을 성취하기 위한 성공적인 전략이 될 수 없다.

'왜'라는 질문이 시작이다. 왜 내가 이 일을 하고 있나? 왜 이 일은 나에게, 그리고 이 세계에 중요한가? 왜 이 목표를 성취 하려고 노력하는가? 이러한 질문은 순간적인 목표와 동기를 넘어서 삶의 이유가 된다. 목표와 동기는 항상 변한다.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거나 명문 대학에 입학하는 일 등은 단기적인 목표이지 궁극적인 관심사는 아니다. 더 중요한 목표를 위한 수단일 뿐이다. 목적은 그 자체가 마지막 목표이고, 단기적 목표를 이끄는 궁극적인 관심사다.

여러 연구들을 통해 증명된 사실은 장기적 목적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단기적인 목표와 동기는 나아갈 방향을 잃고 곧 방향 없는 목표로 전락해버린다는 것이다.

목적이 명료할수록 목표를 추구하는 데 의욕적이고,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과 지식을 습득하는 데도 매우 긍정적이다.  


자신의 목적을 발견한 패턴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는 인식, 교정과 개선이 필요하다는 느낌을 받았을 때

ex) 바버라는 폐유를 땅에 쏟아버리는 행위가 환경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

라이언은 아프리카에 사는 많은 어린이들이 마실 물이 충분하지 않ㄷ나느 사실에 충격을 받은것

나나에게는 불필요한 암으로 죽어가는 사람들이 충격으로 다가온것


물질적인 성공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 관심사, 더 큰 목적이 없는 물질적 성공의 축적은 한순간 반짝이는 자기만족이 사라졌을 때 찾아오는 공허감으로 사람을 의기소침하게 만든다.

짧은 시야로 바라본 사고는 바람직한 자아 정체성(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을 정의해주지 못한다. 또한 자신이 헌신할 만한 목적(인생을 통해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가)을 찾도록 도와주지 못한다. 단기적 목표는 한순간을 돌파하는 데 필요할 뿐 영원한 만족으로 나아가게 해주는 계기를 제공하지는 못한다.

너무나 빠르게 돌아가는 글로벌 경제가 전면적으로 확대되어감에 따라 그에 따른 불안감으로 인해 멀리 내다보지 못하고 눈 앞의 지평선에만 초점을 맞추는 문화적 분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우리는 기본적인 생존요건의 충족에 이어서 경쟁에 직면하게 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내 눈앞에 내가 먹을 것을 빼앗으려는 사람이 있는데 어떻게 더 큰 그림(그리고 '왜' 더 큰 그림이 중요한지)에 신경을 쓸 수 있겠는가? 그에 따라 우리는 청소년들이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주는 관심사를 추구하도록 하기보다는 우리 세대가 가진 관심사와 목표를 따르도록 격려하고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젊은이들을 보호하려는 우리의 노력은 오히려 젊은이들을 오늘날의 복잡한 세계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도록 만든다.

매우 역동적인 현대 사회에서 잘 먹고 잘 살고 싶다는 염려와 불안에서 비롯된 단기적 접근은 상상력을 키워줄 수 없다. 오직 열정적인 목적에서 비롯되는 장기적인 시야만이 미래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고 유지하게 할 수 있다.


진정한 목적으로 이끄는 방법

이 세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야 하고, 자신의 목표를 어떻게 추구할 것인지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 모든 창의적인 작업은 개인의 선천적 성향에 의해 이루어진다. 목적 탐색에 있어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자신의 내면 깊숙이 자리한 신념과 욕구를 주변 세계의 요구와 맞추어보는 작업이다.


잠재적인 관심사의 불씨를 발견하라

부모는 소크라테스처럼 자녀의 관심사를 이끌어내고, 상상력에 불을 지펴준 여러 이슈들을 연결 지어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부모가 이런 식으로 자녀가 학교에서 관심을 가진 것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자극할 때 궁극적인 삶의 목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적인 '불씨'를 자녀가 인식하도록 도울 수 있다. 그런 다음 부모는 자녀가 자신의 관심사를 진지하게 헌신할것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더 나아가 자녀의 선택에 따라 직업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의 고나심과 재능을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세심함이다. 부모는 자녀가 생각해야 할 것을 직접적으로 말하지 말고 자녀가 가장 관심 있어 하는 것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열린 대화를 활용하라

효과적인 대화는 단순히 어른이 주도하는 독백이 아니라 양방향, 삼방향 또는 다방향적으로 이루어지는 대화다. 다방향적인 대화 과정에서 부모는 좋은 경청자가 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자녀가 자신의 생각을 더 정교화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그리고 자녀가중요하게 생각하고 흥미를 가지는 것들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왜'라는 질문을 자주 던지는 좋은 질문자가 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포용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라

자녀의 행동에서 목적을 격려할 만한 특벼한 기회가 나타나면 부모는 그 기회를 즉각 포착해 자녀들을 깨우쳐주어야 한다. 또 강압적인 방법을 제외한 어떤 방법으로든 지원하고, 자녀가 자신의 관심을 자연스럽게 확대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설령 점차 사그라질 운명이라 해도 자연스럽게 진전시킬 수 있도로고 해야 한다. 부모는 어느 씨앗이 깊은 뿌리를 내리게 될지 알 수 없다.


자신의 목적의식을 전달하라, 지혜를 가르쳐라, 멘토를 소개하라, 기업가 정신을 북돋아라, 긍정적인 곤점을 심어라, 주체성을 심어라.


자녀가 드러내는 불씨에 관심을 기울이고 불꽃을 부채질하라.

일상적인 대화를 기회로 활용하라.

관심을 보여주는 불씨에 열린 자세를 취하고 도움을 주어라.

나의 직업에서 얻는 목적의식과 의미를 자녀에게 이야기하라.

실현 가능한 지혜를 가르쳐라.

자녀에게 잠재적인 멘토를 소개시켜주어라.

기업가 정신을 북돋아주어라.

긍정적인 관점을 배양시켜라.

책임감과 연결된 주체성을 주입하라.



목적 연구에 사용된 설문

이 질문들은 청소년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그들을 지도하고자 대활르 시작할 때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1. 자기소개

ⓐ 간략하게 자기소개를 해보라.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 신은 어떤 것들에 관심이 있는가? 왜 그러한 것들에 관심이 있는가?

ⓒ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인가? 왜 그것이 소중한가?

ⓓ 장기적인 목표가 있는가? 그중 우선순위에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그 목표들이 왜 당신에게 중요한가?

만약 없다면, 왜 목표를 가지지 않기로 했나? / 목표를 가지지 않는 것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만약 있다면, 목표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있는가? 있다면, 무엇을 하고 있나? 없다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 바람직한 삶을 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

ⓕ 훌륭한 사람이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 최근 가장 많은 에너지를 쏟아붓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

ⓗ 삶을 뒤돌아볼 때 당신은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목적을 이한 영감 / 발달을 위한 경험 

ⓐ 조금 전에 당신은 (?)가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어떤 과정을 거쳐 그리고 왜 이것이 중요한 것이 되었는지 이야기해줄 수 있는가? 중요하게 생각한 시기는 언제인가?

ⓑ 왜 다른 것이 아닌 이 목표나 이유를 택하게 되었나?

ⓒ 처음에 당신이 목표를 추구하기 시작했을 때 도움을 준 사람이 있는가?

ⓓ 친구나 가족이 같은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하는가? 친구나 가족, 그 외 사람들 중 당신의 노력을 지원하거나 반대했던 이들이 있는가?

ⓔ 당신의 노력에 다른 사람이 관여한 적이 있는가? 만약 있다면, 어떤 식으로 관여했나?

ⓕ 사람 외에 당신에게 영향을 준 것들이 있는가?(책, 영화, 경험, 물건 등)


3. 목적을 유지하기 위한 기회와 도움

ⓐ 존경하는 인물이 있는가?

ⓑ 멘토가 있는가? 멘토나 그 외 인물에게서 당신이 우러러보는 특성이 있는가?


4. 장애, 압력, 보상

ⓐ 목표에 게속적으로 헌신하기가 어려웠던 적이 있었나? 목표를 향해 계속 전진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예상하는가?

ⓑ (ⓐ에 만약 '예'라고 답했다면) 어떤 장애가 있었고, 어떻게 극복했는가?


5. 미래의 목표와 책임

ⓐ 성격적으로 당신이 중요한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을 준 특성이 있는가? 목표의 성취를 어렵게 한 특성도 있는가?

ⓑ 마흔 살이 된 자신을 상상해보라. 무엇을 하고 있을까?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까? 그때 당신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까?

ⓒ 가까운 장래, 다시 말해 앞으로 몇 년간의 목표는 무엇인가?


6. 목적의 유형

ⓐ 당신의 친구와 가족에 대해 이야기해보라.

ⓑ 친구나 가족은 당신의 인생애서 다른 존재들에 비해 얼마나 중요한가? 왜 그런가?

ⓒ 언젠가 자신만의 가정을 이룰 것인가?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가족은 당신에게 얼마나 중요한가? 왜 그런가?

ⓓ 가족이나 친구에게 그들이 소중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특별한 일을 한 적이 있는가? 만약 있다면, 무엇을 했나? 왜 그랬나?

ⓔ 종교, 믿음, 영성, 신은 당신의 인생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교회나 조직적인 종교 활동에 적극적인가? 그곳에서 당신은 어떤 일을 하는가?

ⓕ 당신이 속한 공동체는 당신에게 중요한가? 공동체는 당신의 인생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공동체를 개선하기 위해 기여한 것이 있는가? 공동체를 위해 봉사하는 활동이 있는가? 만약 있다면, 무엇을 했나? 그 일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

ⓖ 당신은 시민인가? 시민이 된다는 것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시민이 된다는 것은 당신에게 중요한가? 그렇다면 왜 그런가? 중요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더 나이가 들면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왜 그 일을 하고 싶은가? 그 일이 당신에게 중요한 일이 될 것 같은가?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얼마나 중요한 일이 될 것 같은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가? 일생 동안 할 일이나 직업을 위해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가?


7. 마무리

ⓐ 마지막으로 몇 가지만 더 질문하겠다. 당신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인생에서 성취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더 하고 싶은 말이 있는가?

ⓑ 지금 이 순간 당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다시 한번 간략하게 말해보라. 나이가 든 이후에도 그 일이 가장 중요한 일로 남을까?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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