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정비

자전거 정비교육 13일차(현장 실습 주간)

반응형
자전거 정비교육 13일차(현장 실습 주간)

수요일과 목요일은 바이크클리닉에서 현장 실습을 하는 날이다.
처음가는 길이라 택시까지 타고 부랴부랴 매장으로 찾아갔다. 도착해서 살펴본 매장은 사진으로만 접했던 바이크클리닉에 대해 내가 상상했던 매장과 많이 달랐다. 가장 크게 기대(?)했던 것은 다른 자전거 매장과 차별되는 매장구조나 인테리어였다. 오히려 다른 자전거 샵들과 비슷한 구조와 비슷한 취급품목을 진열하고 있었다. 현장 실습이라고는 하지만 손님이 버리고간 생활 자전거를 정비하는 일만 했다. 확실히 교재용 자전거보다 녹이나 찌든때 등이 더 진득진득 해서 현장 실습용으로는 부족함이 없었다.

매장 자체에서 별다른 특징은 없었지만 서비스적인 측면에서는 앞서나가는 차별점이 있었다. 바로 전문 정비기술이다. 개인 손님이나 타 매장에서 허브나 서스펜션, 휠빌딩 같은 전문적인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이다.

일반적인 샵에서는 꺼려하거나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정비를 전문적으로 해주는 것이다. 국내에도 이런 기술력을 가진 매장이 많지 않다. 그래서 주로 택배를 통해서 개인 손님이나 매장에서 의뢰가 들어온 제품을 정비하게 되었고 전문성과 신뢰가 쌓여 정비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하루동안 매장에 있어본 결과 아직 시즌오프인 점이 있지만 매장의 70%는 고급 정비(주로 서스펜션)에서 나머지 30%는 자전거나 용품 판매 및 기본 정비에서 수익이 날것 같다. 그래서 일까? 매장에 진열된 자전거 대수도 20대가 채 안되고 고급정비만을 하기 위한 공간이 2층에 따로 있다. 판매를 위한 구조보다는 정비를 위한 구조의 매장인 것이다. 또한 일반 자전거 매장의 영업 종료 시간이 21시인데 바이크클리닉은 19시인점을 생각해보면 늦은 밤시간까지 자전거 판매와 정비를 하지 않는 것이다. 주변의 매장들과 경쟁하는 입장에서 이러한 태도를 취할 수 있는 것은 바이크클리닉만의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며 그것은 바로 주변 매장에서 따라하지 못하는 뛰어난 정비 기술력이다.

자전거를 예약 구매해 찾아온 손님과 정비를 맡긴 자전거를 찾아가기 위해 방문한 손님을 제외하고 순수히 매장안에 발을 디딘 손님은 한명이었다. 그것도 타이어 펑크 고객... 날이 추워서 인지는 몰라도 방문 고객은 적었다. 대신 택배로 정비를 맡긴 고객은 어마어마할 것이다. 조용한 1층 매장과는 달리 2층 정비실은 분주했다. 택배로 접수된 수 많은 서스펜션의 정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전거를 예약 구매해 찾아온 손님 때문에 매장이 북적거렸다. 어떤식으로 고객에게 응대하는지 살펴봤다. 매장이 작아서 인지 몇 안되는 사람들로 복잡했고 딱히 구매 고객을 위한 감동의 서비스(?) 같은 것은 없었다. 판매나 고객 응대는 일반 매장과 별반 다른점은 없었다.

바이크클리닉에서 하루동안 생활차를 분해하고 조립했지만 이거 하나는 확실히 깨달았다.
남들에게 없는, 남들과는 다른 차별화와 경쟁력을 갖추자!

바이크클리닉. 뜻 그대로 자전거 진료실, 자전거 진찰실이다.
바이크클리닉은 상호명에 맞게 자전거를 진료하고 진찰하는 정비 분야에 있어 다른 샵들과는 다른 차별화와 뛰어난 전문성으로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내가 추구하는 목적에 부합하는 상호명과 그에 따른 차별화 그리고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결국 끊임없이 배우고 깨우쳐야한다.
1) 추구하는 목적 찾기, 추구하는 목적 만들기
2) 목적에 부합하는 키워드(이름) 만들기
3) 목적을 이루기 위한 계획, 목적에 따른 차별화 컨셉 만들기
4) 차별화에 따른, 차별화에 부합하는, 차별화를 발전시킬 전문성 키우기(경쟁력 만들기)


배운 내용!

자전거 부품의 세척 순서
1) 디그리셔 및 솔질로 1차 세척
2) 중성제(세제)로 2차 세척
3) 물로 3차 세척
4) 컴프레셔 에어로 물기 제거
5) 윤활 작업
- 끝 -


자전거를 구매한 고객 및 정비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 사항

1. 자전거의 사용법
올바른 라이딩 자세, 기어 변속 방법 등

2. 자전거 라이딩시 주의할점
올바른 라이딩 자세, 안전 수칙 및 안전 복장

3. *공임비 안내
자전거 정비 서비스에 대한 공임비 안내, 추가 정비 발생과 그에 따른 공임비 추가 안내


유용했던 것. 좋았던 점. 꼭 기억해야할 것!

차별화, 전문성, 경쟁력, 모방! 모방!
고객 감동 서비스, 고객 가치 우선, 고객이 원하는 것!, 필요로 하는 것!


불편했던 점. 안좋았던 점. 꼭 기억해야 할 것!

궁금한 것. 의문사항. 이해안가는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