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야기/한남동 생활

한남동 생활 263일차

반응형
ㅇ앞 변속기 세팅시 텐션 문제로 조정이 어려울 경우, fd-6800
1) 앞변속기 플레이트 위치(상하좌우) 확인 및 조정
2) L나사 조정으로 안쪽 체인 플레이트와 1단 체인링의 간격을 최대한 별려 놓는다.
3) 케이블이 설치되는 부분을 기울여(변속기로 케이블 텐션 조정) 변속 케이블 설치
4) L나사 재조정으로 안쪽 체인 플레이트와 1단 체인링의 간격을 최소한 벌려 놓는다.
5) 변속이 원활히 되도록 텐션 조정

ㅇ카본 림에 니플 드라이버 및 공구를 사용해 니플을 풀때 주의사항!
- 카본 림 안쪽부분에 니플 드라이버의 날카로운 부분이 닿지않도록 조심한다.(다른 공구들도 마찬가지, 드라이버등)
- 카본에 날카로운 부분이 닿게되면 카본이 찢어진다. 즉, 날카로운 공구사용으로 카본이 파손될 수 있다.
- 니플의 고착으로 도저히 니플이 풀리지 않는다면 니플 풀기를 중단하고 스포크를 잘라내는것이 효울적이다.
- 풀리지 않는 니플을 풀겠다고 카본 림 안으로 공구를 잘못 집어넣어 카본 림이 파손돼 수리하는 비용보다 스포크 한개 새로 사는것이 훨 경제적이다.

ㅇ블레이드 스포크 조일때 주의사항!
1) 스포크가 니플의 저항에 휘지 않도록 블레이드 가이드를 사용한다.
2) 가이드를 사용함에도 스포크와 니플이 같이 돌아간다면 니플과 가까운 위치에 가이드를 위치시켜 스포크를 펴준다.
3) 스포크를 일직선으로 조정할때, 니플에서 허브 플랜지 홀까지 일직선이 됐는지 확인한다.

간혹 니플부분만 일직선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플랜지 홀부분의 스포크가 일직선이 아닌경우 블레이드 스포크가 휘어버릴수 있다.

마찬가지로 플랜지 홀의 블레이드 스포크가 휘었을 경우, 플랜지 홀과 가까운 위치에 가이드를 위치시켜 스포크를 펴준다.

ㅇ스포크 텐션 균등화 과정(http://m.blog.daum.net/rla2794/6047771)
- 스포크 텐션 균등화는 휠빌딩 후 휠의 강도와 내구성을 결정짓는 요소입니다.
- 텐션 균등화 과정은 휠빌딩 마무리 단계에서 최종적으로 점검하여 최대한 동일한 쪽의 스포크들의 텐션을 균등하게 조정하는 과정입니다.
- 한 스포크의 텐션이 기준값보다 강하다면 해당 스포크가 위치한 동일한 쪽의 바로 옆 양쪽 또는 한쪽 스포크의 텐션이 약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때 강하게 조여진 스포크는 기준값으로 풀어주고 양쪽의 약한 스포크는 조여서 텐션을 균등하게 맞춥니다.
- 이렇게 높은 텐션의 스포크는 풀어주고, 낮은 텐션의 스포크를 조여 텐션을 균등하게 조정하면 래터널 트루니스(좌우 정렬)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 텐션 균등화 작업은 휠빌딩의 마무리 단계에서 수행하는 것으로 균등화 작업에 따른 레이디얼 오차(상하 오차)는 무시할 정도로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 이런 방식으로 한쪽의 모든 스포크 텐션을 점검하여 균등하게 조정합니다. 텐션 균등화의 결과 값은 기준(목표) 텐션에서 ±5% 이내로 허용할 수 있습니다.    
 - 스포크 텐션 균등화 작업은 앞 휠에서는 왼쪽(디스크 브레이크 사이드)을 먼저 조정한 후 오른쪽 스포크를 균등하게 조정합니다. 뒤휠의 경우 프리휠쪽(오른쪽 스프라킷 사이드) 스포크를 먼저 텐션 균등화 작업을 마친후 왼쪽 디스크 브레이크 쪽의 스포크를 균등하게 조정하면 됩니다.   
- 스포크 텐션 균등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스포크간 텐션값 차이가 많은 경우 스포크 헤드 부분이 파손되는 원인이 됩니다.
- 왜냐하면 라이딩할 때 휠은 지속적인 하중을 받기 때문입니다. 텐션이 약한 스포크는 지면쪽에 위치할 때 일정값 이상 충격시 텐션 제로의 상태에 쉽게 놓이게 되고 상부로 올라가면서 높은 텐션을 받는 반복적인 과정이 장기간 라이딩 동안 무수히 이루어집니다.
- 이런 영향을 받는 스포크는 허브 플랜지 홀에서 스포크 헤드 부분이 이완/팽창을 반복하면서 장기간 사용시 스포크가 피로 한계값이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포크 헤드가 파손됩니다.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은 스포크는 주로 업힐시 페달에 고도의 토크를 가할 때 또는 갑작스런 강한 페달링시 스포크 헤드의 파손을 일으킵니다.
- 스포크 텐션이 균등할 경우 휠에서 보다 많은 수의 스포크에 하중이 적절하게 분산되기 때문에 스포크의 피로 수명은 크게 개선됩니다.
반응형

'자전거 이야기 > 한남동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남동 생활 270일차  (0) 2014.02.15
한남동 생활 268일차  (0) 2014.02.13
한남동 생활 253일차  (0) 2014.01.31
한남동 생활 252일차  (0) 2014.01.28
한남동 생활 249일차  (0) 2014.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