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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의 앞뒤 레버감(압력) 차이,
- 브레이크 호스 길이에 따라 오일의 압력에 차이가 있다.
- 호스가 짧으면, 오일이 전달되는 거리가 짧기 때문에 레버를 누르면 압력이 빠르고 강하게(빡빡하게) 전달된다. 압력이 강해 레버가 짧게 눌러진다. (앞 브레이크)
- 호스가 길면, 오일이 전달되는 거리가 길기 때문에 레버를 누르면 압력이 즉시 느껴지지 않고 무르게(부드럽게) 전달된다. 압력이 약해 레버가 길게 눌러진다. (뒷 브레이크)
- 캘리퍼의 양쪽 피스톤이 동일하게 위치하지 않을 경우(한쪽은 많이 움직이고 어느 한쪽이 덜 움직일때) 압력이 약하게 느껴진다. 따라서 레버감이 전보다 약해졌다고 느낄 경우 피스톤 위치를 점검한다.
ㅇ유압 브레이크 피스톤 점검시,
mtb 유압브레이크의 패드를 교환하거나 블리딩등 브레이크를 점검 할 때,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면 캘리퍼안에 있는 피스톤은 양쪽이 동시에 동일한 거리 만큼 움직여야 패드나 디스크의 편마모가 안생기고 브레이킹이 효율적인데,
점검을 해 보면 캘리퍼 안에 있는 2개의 피스톤중 이따금 어느 한쪽은 많이 움직이고 어느 한쪽이 덜 움직일때,
- 캘리퍼를 분해하여 정비하는 방법과, (이때 브레이크액이 아닌 오일을 사용하면 고무재질의 부품에 손상이 생기니 꼭 유념하여야 한다)
- 여기의 설명처럼 적게 움직이는 피스톤에 브레이크 액을 윤활하여 많이 운직이게 하는 정비 하는 방법이 있다.
(이 간단한 방법으로 피스톤 밸런스가 잡히지 않을 때 에는 캘리퍼 분해 정비를 해야 한다.)
ㅇ 유압 브레이크 피스톤 밸런스 맞추는 방법.
1) 레버를 당겨 캘리퍼의 양쪽 패드가 동일하게 움직이나 관찰한다.
2) 패드에 오일이 묻지 않게 깨끗이 닦은 - 드라이버를 패드 사이에 넣어 패드 간격을 최대한 벌린다.
3) 패드를 빼고 많이 나오는 쪽 피스톤을 롱어스 플라이어로 잡고 레버를 당기면 적게 나오던 실린더가 많이 나오면서 피스톤이 윤활된다.
(이때 브레이크의 종류에 따라 피스톤이 많이 빠져서 브레이크액이 흘러 나오면 실린더를 밀어 넣고 중단하고 브레이크액을 닦아낸다.)
4) 잘 나오던 피스톤은 안나오고 안나오던 피스톤이 많이 나오면서 피스톤의 덜나오던 부분이 브레이크액으로 윤활된다.
5) 3번의 작업을 몇회 반복한다.
6) 스페이셔를 넣고 레버를 당겨 양쪽 피스톤이 동일하게 움직이는걸 확인한다.
※ 출처 : http://blog.daum.net/yearim/16899073
ㅇ비저너 도그팡 설치이유,
- 앞변속기 하우징이 고정되지 않고 움직여서 이를 고정하기 위해서.
- 비저너 뒷변속기 하우징은 비비쉘 위로 지나가는 라인을 따라 설치.
*리떼 프레임(블란데렌, 보스버그)은 비비쉘 아래로 하우징 설치.
- 브레이크 호스 길이에 따라 오일의 압력에 차이가 있다.
- 호스가 짧으면, 오일이 전달되는 거리가 짧기 때문에 레버를 누르면 압력이 빠르고 강하게(빡빡하게) 전달된다. 압력이 강해 레버가 짧게 눌러진다. (앞 브레이크)
- 호스가 길면, 오일이 전달되는 거리가 길기 때문에 레버를 누르면 압력이 즉시 느껴지지 않고 무르게(부드럽게) 전달된다. 압력이 약해 레버가 길게 눌러진다. (뒷 브레이크)
- 캘리퍼의 양쪽 피스톤이 동일하게 위치하지 않을 경우(한쪽은 많이 움직이고 어느 한쪽이 덜 움직일때) 압력이 약하게 느껴진다. 따라서 레버감이 전보다 약해졌다고 느낄 경우 피스톤 위치를 점검한다.
ㅇ유압 브레이크 피스톤 점검시,
mtb 유압브레이크의 패드를 교환하거나 블리딩등 브레이크를 점검 할 때,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면 캘리퍼안에 있는 피스톤은 양쪽이 동시에 동일한 거리 만큼 움직여야 패드나 디스크의 편마모가 안생기고 브레이킹이 효율적인데,
점검을 해 보면 캘리퍼 안에 있는 2개의 피스톤중 이따금 어느 한쪽은 많이 움직이고 어느 한쪽이 덜 움직일때,
- 캘리퍼를 분해하여 정비하는 방법과, (이때 브레이크액이 아닌 오일을 사용하면 고무재질의 부품에 손상이 생기니 꼭 유념하여야 한다)
- 여기의 설명처럼 적게 움직이는 피스톤에 브레이크 액을 윤활하여 많이 운직이게 하는 정비 하는 방법이 있다.
(이 간단한 방법으로 피스톤 밸런스가 잡히지 않을 때 에는 캘리퍼 분해 정비를 해야 한다.)
ㅇ 유압 브레이크 피스톤 밸런스 맞추는 방법.
1) 레버를 당겨 캘리퍼의 양쪽 패드가 동일하게 움직이나 관찰한다.
2) 패드에 오일이 묻지 않게 깨끗이 닦은 - 드라이버를 패드 사이에 넣어 패드 간격을 최대한 벌린다.
3) 패드를 빼고 많이 나오는 쪽 피스톤을 롱어스 플라이어로 잡고 레버를 당기면 적게 나오던 실린더가 많이 나오면서 피스톤이 윤활된다.
(이때 브레이크의 종류에 따라 피스톤이 많이 빠져서 브레이크액이 흘러 나오면 실린더를 밀어 넣고 중단하고 브레이크액을 닦아낸다.)
4) 잘 나오던 피스톤은 안나오고 안나오던 피스톤이 많이 나오면서 피스톤의 덜나오던 부분이 브레이크액으로 윤활된다.
5) 3번의 작업을 몇회 반복한다.
6) 스페이셔를 넣고 레버를 당겨 양쪽 피스톤이 동일하게 움직이는걸 확인한다.
※ 출처 : http://blog.daum.net/yearim/16899073
ㅇ비저너 도그팡 설치이유,
- 앞변속기 하우징이 고정되지 않고 움직여서 이를 고정하기 위해서.
- 비저너 뒷변속기 하우징은 비비쉘 위로 지나가는 라인을 따라 설치.
*리떼 프레임(블란데렌, 보스버그)은 비비쉘 아래로 하우징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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