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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정비

자전거 정비교육 17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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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정비교육 17일차

오전에는 어제 교육받지 못한 디스크브레이크의 호스 정비와 캘리퍼 정비 교육을 받았다. 오후에는 블리딩 테스트를 봤는데 캘리퍼 센터가 맞지 않아 재시험을 볼 생각이었다. 레버도 깊게 누르면 압축이 되는 느낌이 있었다. 원장님은 레버 간격을 지적하셨고 캘리퍼 센터도 지적하셨다. 원장님은 빠뚤어진 패드를 정렬하고 캘리퍼 센터를 맞추자 레버간격도 정상으로 벌려졌다. 패드의 정렬 불량이 브레이크 레버 간격에 영향을 끼친 이유는 패드가 로터 한쪽 면에 닿아 있어 반대쪽 패드와 로터의 간격이 멀어지게 된다. 멀어진 패드와 로터의 간격 만큼 브레이크 레버가 깊게 눌린것이다. 사실 재시험을 보려고 했는데 원장님이 캘리퍼 센터에만 감점을 주셔서 재시험은 안보는걸로,,, ^^;;;
오후에는 허브 분해정비를 했다. 볼베어링과 카트리지 베어링의 분해정비 교육을 받았다. 볼베어링에 비해 카트리지 베어링은 분해 방법도 어렵고 부속품들도 많아 수강생들이 어려워 한다고들 한다. 정신 차리고 교육받아야겠다. 아자!


배운 내용!

강의책 279쪽~280쪽. 호스 정비
강의책 287쪽~288쪽. 캘리퍼 정비
강의책 289쪽~298쪽. 허브 분해 정비. ~ Dt 240s


호스 정비

주의사항 : 작업 도중 1. 브레이크 레버를 작동시키지 않는다. 2. 호스가 튕기면 안된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블리딩 작업을 해야 한다.
1) 커넥트 볼트를 푼다.

2) 호스를 뺀다.
*호스를 바로 빼지 말고 스트레칭을 한 다음 호스가 헐거워지면 천천히 뺀다.

3) 호스의 길이를 측정 후, 잘라내지 않을 부분을 잡은 상태에서 커터기를 이용해 호스를 잘라낸다.
*오일이 한 두 방울 떨어지는 것은 괜찮지만, 줄줄 센다면 격막에 이상이 있거나 공기가 유입된 것이니 점검한다.

4) 연결 볼트의 나사산이 브레이크 레버에 오도록 호스에 끼운다.

5) 올리브를 끼운다,
*올리브를 끼울때, 테이퍼 진 부분(각진 부분)이 브레이크 레버 방향으로 오도록 하고 끼운다.

6) 인서트 공구를 이용해 인서트를 호스를 끼운다.
*인서트를 공구에 끼울때 호스와 공구 센터를 잘 맞춘다.
*인서트 머리가 호스에 밀착할 때 까지 핸들을 돌려 장착한다.

7) 호스를 레버에 끼운다. 연결 볼트가 뻑뻑할 때 까지 돌려 고정시킨다.(풀리지 않을 정도로)
*호스를 끼울 때, 호스가 빠지지 않도록 잘 잡으면서 호스를 연결한다.


캘리퍼 정비

1) 블리딩 니플을 제거한 후, 에어를 불어 넣어 피스톤을 분리한다.

2) 실린더 안에 있는 고무실링의 상태를 확인해 윤활유를 주입하거나 교체한다,
*고무실링의 역할 : 고무실링 때문에 오일과 공기가 세지 않는다. 실링에 윤활유가 없으면 피스톤이 뻑뻑해진다. 따라서 브레이크 제동에 영향을 미친다.


*오일 보충은 없다. 교환만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레버간격이 줄어드는 이유는 오일이 줄어서가 아니라 패드가 마모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패드를 교체해야 한다.
그러나 이를 잘못 알고 오일을 추가하게 되면 오일량이 초과한다. 초과한 오일 양의 범위 만큼 패드가 로터에 붙어(밀려) 움직이지 않게 된다.


허브 분해 정비

*좌우별 액슬의 길이와 방향
드라이브 사이드 액슬은 짧고, 논드라이브 사이드 액슬은 길어야 정상이다.

*허브 종류 구별법
액슬에 나사산이 있는 경우, 볼 베어링
액슬에 나사산이 없는 경우, 카트리지 베어링
액슬에 공구가 물릴수 있는 구조가 없는 경우, 프레스핏 베어링


1. 볼베어링 허브 분해 정비

1) 논드라이브 사이드의 액슬 고무커버를 벗긴다.
*대부분의 허브 분해시 논드라이브 사이드 쪽의 액슬을 분해한다. 상황에 따라서 드라이브사이드 쪽에서 분해할 수도 있다.

2) 드라이브 사이드의 액슬 나사산 부분을 액슬 바이스에 단단히 고정시킨다.
*논드라이브 사이드가 위로 향해야 한다.

3) 콘렌치(오른손 파지)로 콘을 고정시키고, 몽키 스패너(왼손 파지)로 고정 너트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풀어준다.
*고정 너트의 안쪽면(민자)과 바깥쪽면(줄무늬)을 잘 확인한 뒤 보관한다.
*액슬에 장착되어 있는 구성품들을 순서대로 분리하여 분실하지 않도록 잘 보관한다.

4) 콘을 완전히 풀어준 후 액슬과 허브를 분리한다. 베어링이 쏟아질 수 있으니 헝겊을 액슬 구멍 밑에 받쳐 분리한다.

5) 자석으로 베어링을 제거한다.
*베어링 제거시 캡을 건드리지 않는다. 캡이 얇아 손상되기 쉽다. 캡이 손상되면 베어링이 구르지 않는다. 리테이너 베어링의 경우는 씰링을 조심스럽게 들어내고 볼 리테이너를 꺼낸다.
*좌우 베어링의 갯수와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구분해서 보관한다. 갯수와 사이즈를 획인한다.

6) 세척한다.
6-1) 헝겊을 이용해 바깥쪽부터 안쪽으로 오염물질을 닦아나간다.
6-2) 나무막대기나 얇은 도구를 사용해 베어링 컵과 내부를 형겊으로 닦아낸다.
6-3) 베어링을 닦아내면서 베어링과 베어링컵 내부에 손상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한다.
6-4) *디그리셔 액을 사용하지 않는다. 내부의 라쳇 베어링의 그리스가 녹는다.

7) 프리허브 안으로 10~12mm 육각볼트를 넣어 고정볼트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풀어준다.
*라쳇의 고무실링을 제거하고 그리스를 도포해준다. **디그리셔 액을 사용하지 않는다. 라쳇 베어링의 그리스가 녹는다.

8) 액슬의 양끝 간격조정 및 완전고정
드라이브 사이드의 콘과 고정너트는 항상 풀리지 않도록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허브 분해시 풀려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풀려 있다면 고정 너트를 조여 고정시켜야 한다.

8-1) 콘과 고정너트가 완전히 풀려 액슬의 좌우 기준이 틀어졌을 경우, 고정너트와 액슬 끝의 간격이 5mm가 되도록 기준을 잡아 고정시켜야 한다.

8-2) 고정너트를 5mm 위치에 위치시킨다. 콘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풀다가 고정너트에 걸리는 느낌이 나면 콘을 고정시킨다. 콘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고정너트를 시계방향으로 조여 고정시틴다.
* 잘 잠겼는지 제차 확인한다.

9) 허브 바디와 프리 휠 바디 사이에 들어가는 스페이서를 끼우고 프리 휠 바디를 허브 바디에 장착한다. 육각볼트로 고정 볼트를 시계방향으로 조여준다.(45~50Nm)

10) 그리스 주입 및 베어링 삽입
허브 컵 내부에 그리스를 주입하고, 좌우 구분해서 베어링을 삽입한다.

11) 액슬에 허브의 드라이브 사이드 쪽을 끼운다.

12) 논드라이브 사이드의 콘과 와셔, 고정 너트를 방향에 맞게 순서대로 액슬에 끼운다.

13) 허브에 유격(공차)가 없어질 때까지만 콘을 먼저 조여주고, 고정너트를 조인다,(3~40%)

14) 바이스에서 비퀴를 분리하고, 구름성을 확인한다.
*양쪽 액슬을 손으로 잡고 돌린다.
*저항이 느껴지거나 뻑뻑한 느낌, 잘 구르지 않으면 구름성이 좋지 않은 것이다.

15) 구름성 조정시(뻑뻑할 경우)
15-1) 고정너트를 1/8 정도 풀어 고정시킨뒤, 콘을 시계반대방향으로 푼다.
15-2) 고정너트에 걸리는 느낌이 나면 콘을 고정시킨다.
15-3) 콘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고정너트를 시계방향으로 조여 고정시킨다.(10~12Nm)
*유격이 없고 바퀴가 잘 돌아갈 때까지 반복한다.

16) 유격 조정시(헐렁할 경우)
16-1) 고정너트를 1/8 정도 푼 뒤, 콘을 시계 방향으로 1/8 정도 조인다.(유격조정)
16-2) 콘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고정너트를 시계방향으로 조여 고정시킨다.(10~12Nm)
*유격이 없고 바퀴가 잘 돌아갈 때까지 반복한다.

17) 허브의 유격과 구름성을 확인 한 뒤, 홈 부분에 그리스를 주입하고 먼지커버를 끼워 작업을 마무리 한다.


유용했던 것. 좋았던 점. 꼭 기억해야할 것!

블리딩후 점검시 캘리퍼 브레이크의 센터와 패드의 정렬상태가 정상인지 확인한다. 그렇지 않으면 제대로 된 블리딩 점검을 할 수 없다! 패드나 실린더의 간격에 이상이 있으면 브레이크 레버의 간격도 변동된다.
블리딩 점검을 할 때에는 완벽한 브레이크의 센터와 패드의 정렬상태가 필요하다.

액슬의 양끝 간격조정 및 완전고정
드라이브 사이드의 콘과 고정너트는 항상 풀리지 않도록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허브 분해시 풀려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풀려 있다면 콘 렌치를 이용해 고정시켜야 한다.

구름성 조정시(뻑뻑할 경우)
1. 고정너트를 1/8 정도 풀어 고정시킨뒤, 콘을 시계반대방향으로 푼다.
2. 고정너트에 걸리는 느낌이 나면 콘을 고정시킨다.
3. 콘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고정너트를 시계방향으로 조여 고정시킨다.(10~12Nm)
*유격이 없고 바퀴가 잘 돌아갈 때까지 반복한다.

유격 조정시(헐렁할 경우)
1 .고정너트를 1/8 정도 푼 뒤, 콘을 시계 방향으로 1/8 정도 조인다.(유격조정)
2. 콘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고정너트를 시계방향으로 조여 고정시킨다.(10~12Nm)
*유격이 없고 바퀴가 잘 돌아갈 때까지 반복한다.


불편했던 점. 안좋았던 점. 꼭 기억해야 할 것!

궁금한 것. 의문사항. 이해안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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