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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이야기/한남동 생활

한남동 생활 208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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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구동계 세척후 오일링의 필요성

- 컨트롤 레버, 앞드레일러, 뒷드레일러 등의 구동계는 규격화된 범위만큼 움직이도록 설계되어있다.

- 움직임에 민감한 위 구동계는 먼지나 이물질등에 의해 움직임이 원래 규격대로 움직여 지지 않는다. *또한 세척시 그리스나 윤활유도 함께 씻기므로 원활한 움직임에 영향을 끼친다.

- 움직임이 뻑뻑하거나 리턴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 움직임에 문제점 발생.

- 움직임에 이상이 생기면 변속에도 트러블 발생

- 변속 트러블로,
1) 케이블 텐션이 강해도 체인이 올라가지 않는 경우,
2) 케이블 텐션이 약해도 체인이 내려가지 않는 경우 등
※케이블 속선, 하우징등 확인 필요(부식이나 녹슴, 이물질 오염, 꺾임 등 확인)

- 변속 트러블 해결을 위해,
 1) 구동계 세척(먼지,이물질 제거)
*2) 구동계 오일링(그리스, 윤활유 등 도포)
※구동계 세척만으로는 변속트러블을 해결할 수 없으며 세척 작업 후, 구동계 오일링 작업도 필수적으로 행해야 변속트러블을 해결할 수 있다.


ㅇ로터Q링, 체인 미결합 문제

1) 50-34, 52-36 등 T수차가 16T 이상시, 체인 미결함 문제 가능성이 높다.
T수가 차이나는 만큼 작은 체인링과 큰 체인링 간의 위아래 톱니간 간격(체인이 이동하는 간격)도 차이가 나므로 구조적인 문제로 체인 미결합 문제 가능성이 높다.

2) 로터 스파이더가 아닌 다른 제조사의 스파이더에 설치시 스파이더의 두께가 차이나므로 Q링에 적합한(규격화된) 두께가 아닐시(ex. 스파이더 두께가 두껍거나 얇을 경우) 체인 미결합 문제 가능성이 높다.

3) 로터Q링의 체인 미결합 문제해결시,
① T수차가 14이하인 세트로 체인링 교체(53-39, 52-38, 50-36, 48-34 등)
② 로터 크랭크(스파이더)로 교체(스파이더 두께 규격의 호환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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