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정비

자전거 정비 교육 1일차

반응형
자전거 정비교육 1일차

첫날이라 먼저 오리엔테이션부터 진행됐다. 강사님들과 수강생들의 각자 소개가 이어졌다. 강의장에 오면서 노트를 안 챙긴것이 신경쓰였지만 큰 필요성은 없었다. 강사님이 이번해에 출판한 정비책으로 강의가 진행됐는데 전체적인 강의 순서나 커리큘럼 이 책의 목차 대로 진행됐다. 또한 강사님의 수업내용 대부분은 책에 써져있다. 그래서 따로 필기할 수고도 덜하다. 강의를 놓치거나 이해를 못했어도 책을 훌터보면 금방 따라갈 수 있을 것이다.

첫날이라그런가? 분해실습시 해맸다. 미리미리 예습복습 해서 준비해야 겠다.


배운 내용!

강의책 14~74쪽 까지 진행 Part1. 자전거 기초 이론 ~ Part4. 자전거 분해, 헤드 세트 분리


Part1. 자전거 기초 이론
자전거 프레임의 소재와 특성, 고급자전거 프레임의 중요 요소, 프레임 및 완성 자전거의 부분별 명칭, 프레임 튜브의 종류, 프레임 타입에 따른 특징, 프레임 디자인, 자전거 종류와 특징


Part2. 작업 준비와 공구

작업 전 체크리스트

1) 작업 전 점검
정비를 시작하기 전, 이상증상에 대한 충분한 점검이 필요. 작업자가 직접 라이딩을 해보거나 테스트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 정비 시작.

2) 정비 준비
정비를 시작하기 전, 정비에 필요한 공구, 부품, 윤활유 등을 꼼꼼히 점검하여 준비.

3) 특이사항 체크
정비를 시작하기 전, 자전거의 특이사항이니 작업 과정 중 혼돈될 수 있는부분들을 꼼꼼히 기록.
ex) 브레이크 레버의 위치, 안장의 높이, 안장의 앞뒤 거리, 안장의 각도, 핸들자 구성의 각도와 위치 등을 꼼꼼히 체크하여 기록 / 테이프를 붙여 표시하면 쉽다.

4) 부붐과 볼트 관리
자전거의 부품에서 나온 볼트와 작은 와셔등을 보관할 수 있는 별도의 용기를 준비하여 분실하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한다. 정비를 마무리 하고 부품이 남아서도 안 되고, 모자라서도 안 된다. 무엇가 잘못 조립 된 것이다. 이 상태를 방치하지 말고 확인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 다.

5) 정비과정 중의 점검
정비를 시작하면 정비과정에 대한 점검을 꼼꾐히 해야 한다. 정비의 과정과 순서를 펜으로 종이에 기록하거나 사진촬영으로 기록할 수 있다.

6) 정비를 마친 후 점검
정비를 마친 후에도 역시 점검이 꼭 필요하다. 점검을 하지 않고 자전거를 타게 되면 여러 가지 안전사고 들이 발생할 수 있다. 가장 많이 발생되는 사고 중 하나가  핸들 스템의 고정 볼트를 조이지 않은 상태로 자전거를 타게 되어 발생하는 사고이다. 볼트 조임을 꼭 점검해야 한다. 정비시 손 댄 부분은 철저히 확인하고 점검해야 한다.

빨리 정비하는 것보다 정확하게 정비하는것이 중요하다.
미케닉은 정비한 자전거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안전이 첫째!, 기술은 두번째!

자전거 전용 윤활유 및 기타
그리스(베어링 그리스, 볼트용 그리스, 티타늄 그리스), 윤활오일, 기타(카본용 젤, 볼트용 접착제)

정비 공구의 종류
자전거 전용 공구, 일반 공구, 특정 부품의 전용 공구(허브, 서스펜션 포크 등), 작업 테이블과 공구 정리 정돈

볼트의 토크
실무에서의 토크는 제조사에서 정해놓은 기준 값에 최소 50% ~ 최대 80%의 토크로 조이는것이 좋다.

토크 환산하기
In-ib * 0.113 = Nm * 10.32 = kgf-cm / 인치파운드, 뉴턴미터, 킬로그램포스)
ex) 100 In-ib * 0.113 = 11 Nm * 10.32 = 114 Kgf-cm

토크렌치(라쳇 타입)을 사용할 때 주의 할 점.
1. 변환값 및 토크값을 확인 후 사용한다.
2. 토크렌치는 사용후 토크값을 0으로 조정해 스프링 장력을 풀어 놓는다.

토크렌치 없이 볼트를 조일때 부품의 틈이 양쪽 모두 균등해야 정상적으로 조인것이다. 만약 한쪽이 좁거나 넓다면 잘못 조립한 것이다. 이 경우, 틈이 좁은 쪽 부터 먼저 볼트를 풀어야 잘 풀어진다.

앨런 키
1. Y자형 앨런 키 주로 바깥쪽에 장착되는 볼트를 풀거나 조일 때 사용

2. L자형 앨런 키 토크가 강한 볼트를 조이거나 강하게 잠겨있는 볼트를 풀때 사용

3. 둥근형 앨런 키 구석진 곳에 장착된 볼트들을 풀거나 조일 때 사용


Part3. 부품 마모도 체크

체인 체크(파크툴 CC-2 체커기, 롤로프 캘리퍼 2 체커 기), 스프로킷 체크(롤로프 스프로킷 체커기)


Part4. 자전거 분해

자전거를 분해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자전거의 특이사항이나 작업 과정 중에 혼돈될 수 있는 부분들을 미리 점검하여 체크리스트에 기록해 둔다.

1. 스탠드에 자전거 거치 

2. 휠 세트 분리
*먼저 변속 레버를 작동하여 뒤 기어와 앞 기어를 가장 작은 체인 링과 코그에 오도록 변속해야 한다.

3. 체인 분리
*먼저 체인이 튀지 않도록 체인 고리로 체인을 잡아준다.

4. 페달 분리
*자전거의 뒷 방향(체인스테이, 시트스테이)에서 바라 봤을때 볼트를 아래로 내려야 풀린다고 이해하면 쉽다. 반대일 경우에는 조인다고 이해하면 쉽다.

5. 앞 뒤 브레이크 케이블 및 변속기 케이블 분리
*드레일러가 역방향일 경우 이를 잘 확인한 뒤 케이블 장력을 풀어야 한다.

6. 앞 뒤 변속기 분리

7. 앞 뒤 브레이크 분리
*디스크브레이크를 분해할 때, 볼트와 캘리퍼 사이에 와셔가 끼워져 있으면 분실하지 않도록 주위한다. 볼트 체결부위(프레임, 브레이크)에 체결해 놓는것이 좋다. 와셔는 브레이크와 로터사이의 센터를 맞춰놓은 것이기 때문에 다시 브레이크 조립시 센터맞추기가 어렵다. 따라서 끼워진 와셔 개수 그대로 보관하여 조립해야 한다.

8. 핸들 구성품 분리(바 엔드, 그립, 브레이크와 변속 레버)
* 테이프를 붙여 각 부품위 장착 위치와 간격, 각도 등을 표시할 수 있다.

9. 핸들 바 분리
*순서를 정해 순차적으로 조금씩 풀어야 한다.

10. 스템 분리

11. 헤드 세트 분리
*콤프레션 링을 분리할 때는 링이 끊어진 부분에 얇은 드라이버나 송곳을 끼워 옆으로 젖혀 콤프레션 링을 빼낸다. 이때 콤프레션 링을 분리하면 포크가 쉽게 빠지기 때문에(콤프레션 링이 빠지면서 동시에 포크가 아래 로 떨어질 수 있으므로) 한 손으로 포크를 받치고 작업 한다.
 

유용했던 것. 좋았던 점. 꼭 기억해야 할 것!

책을 기준으로 진행되는 강의 이론과 실습을 함께하는 수업진행
프레임 소재와 특성, mtb와 로드 프레임의 역할
28~29 작업 전 준비사항, 체크리스트
실무에서의 토크 사용
37 토크 렌치 없이 볼트를 조일 때 좌우 틈으로 확인하기
둥근 앨런키 사용이유
디스크브레이크 분해시 와셔 분실 조심
역 방향 디레일러


불편했던 점. 안좋았던거. 개선이 필요한 사항!

조금 빠른 강의진행 수강생이 어느정도 지식을 겸비하고 있을것이라는 강사님의 생각?


궁금한것. 의문사항. 이해안되는것!

크로몰리의 매력? 프레임 빌딩의 매력? 볼트에 접착제 바를때 어느위치에 얼마나 발라야 하나? 역방향 디레일러에 대해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