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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튜브리스 휠에 클린처 타이어 끼우기
튜브리스 휠은 림 가운데 부분이 움푹 들어가 있는데, 그 부분에 타이어의 비드를 깊숙히 끼워 장착해야 한다.
ㅇ 완상차 조립하기
1. 싯포스트 설치
- 싯포스트 길이 기록 및 싯튜브를 기준해서 싯포스트 삽입하기
시네로 g1에서 g2로 이식시 확인사항, 싯클램프 및 싯포스트 길이 기록
라이더의 싯포스트 길이를 기록하기 위해 싯튜브에 삽입된 싯포스트에 절연 테이프를 붙여 삽입된 위치를 기록한다.
G1의 싯클램프 두께는 얇아 육안으로 싯튜브에 끼워진 싯포스트의 길이를 확인 할 수 있지만, G2의 싯클램프 두께는 두꺼워 싯튜브 끝부분을 몇미리 넘어선다. 그래서 이를 확인하지 않고 싯클램프를 기준해서 절연 테이프로 기록된 싯포스트를 꼽게되면 싯클램프가 싯튜브를 넘어선 두께만큼 몇미리 더 높게 끼워지게 된다.
따라서, 싯포스트를 원하는 길이에 맞게 끼우기 위해서는 싯클램프 기준이 아닌 싯튜브를 기준으로 해서 길이를 확인하고 끼워야 한다.
2. 헤드셋과 포크 설치하기
- 크라운 레이스 규격에 맞는 베어링 사용과 스티어러 튜브 절단
2-1. 헤드셋 설치
헤드튜브의 규격(폭, 높이, 외경 내경 사이즈, 테이퍼드 각도등에)에 맞는 크라운레이스와 베어링을 설치해야 한다. 크라운레이스와 베어링의 규격도 서로 호환되어야 한다. 규격만 맞는다면 베어링의 종류는 상관 없이 설치 가능.
과거 알루미늄 프레임은 규격에 맞게 헤드튜브를 가공(태핑, 리밍 등)했지만, 현재는 여러 종류별로 크라운레이스와 베어링이 제공되어 가공은 하지 않는 추세다.
과거에는 테이퍼드가 큰 베어링이 많이 사용됐는데 테이퍼드 부분의 베어링이 눌리면서 베어링이 깨지는 현상이 많아졌다. 그래서 요즘 베어링들은 테이퍼드가 작게 나온다.
!! 헤드튜브에 베어링 설치시 확인사항.
1. 그리스 도포
금속과 금속이 닿는 면에 그리스 도포, 헤드튜브의 베어링 자리, 크라운레이스 등
2. 베어링의 테이퍼드 부분이 헤드튜브 안쪽으로 향하게 설치
2-2. 스티어러 튜브 절단
2-2-1. 스티어러 튜브 길이 확인
1)직접 스티어러 튜브이 길이를 측정
2)스템에 끼워져있는 스페이서 길이를 측정
2-2-2. 길이 확인 뒤 커팅가이드 설치 후 튜브 커팅, 커팅 후 줄로 커팅 부분 정리.
3. 케이블 설치
3-1. 변속선 정리
앞 변속선은 왼쪽으로, 뒷 변속선은 오른쪽으로 향하게 설치(11자 모양).
변속선이 X자로 꼬이게 설치하면 변속문제의 원인이 된다.
보통 브레이크선을 바깥쪽으로, 변속선을 안쪽으로 정리.
4. BB 설치
4-1. BB의 왼쪽 오른쪽 방향에 맞게 설치.
4-2. 프레스 타입 BB설치시,
카본프레임의 경우 윤활유X,
프레스시 토크는 1Nm으로 하고, 육안으로 봤을때 양쪽 비비컵과 비비사이에 뜬곳이 없으면 프레스 완료, 너무 조이면 베어링이 깨질 수 있다.
4-3. 프레스 BB종류
BB30, 은색(알루미늄), 스냅링이 있다.
Bb86, 플라스틱 스레드리스 비비컵
Bb90,
5. 크랭크 설치
시마노와 스램 크랭크는 일체형이기 때문에 비비의 폭과 상관없이 설치 및 호환이 가능하지만, 캄파놀로는 양쪽 크랭크 스핀들의 톱니가 맞물려야 하기때문에 설치와 호환이 되지않는다. 따라서 캄파 크랭크는 비비의 폭과 호환이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6. 변속기 설치
6-1. 앞변속기 설치시, 플레이트 조정
앞 체인링을 큰 체인링으로 변속할 때 원활한 변속을 위해 체인 플레이트의 각이 내려가는 뒷부분을 들어올려 체인과 마찰되는 닿은 부분(면적)이 넓어지는 각도로 설치한다.
스램 앞변속기의 경우, 피벗 볼트에 유격이 있어 변속이 잘 안된다, 따라서 위의 방법처럼 체인이 닿은 면적이 넓어지도록 플레이트를 조정한다.
ㅇ쓰레드 카본 스티어러 튜브는 그에 맞는 컴프레션 플러그(볼트)가 있다.
튜브리스 휠은 림 가운데 부분이 움푹 들어가 있는데, 그 부분에 타이어의 비드를 깊숙히 끼워 장착해야 한다.
ㅇ 완상차 조립하기
1. 싯포스트 설치
- 싯포스트 길이 기록 및 싯튜브를 기준해서 싯포스트 삽입하기
시네로 g1에서 g2로 이식시 확인사항, 싯클램프 및 싯포스트 길이 기록
라이더의 싯포스트 길이를 기록하기 위해 싯튜브에 삽입된 싯포스트에 절연 테이프를 붙여 삽입된 위치를 기록한다.
G1의 싯클램프 두께는 얇아 육안으로 싯튜브에 끼워진 싯포스트의 길이를 확인 할 수 있지만, G2의 싯클램프 두께는 두꺼워 싯튜브 끝부분을 몇미리 넘어선다. 그래서 이를 확인하지 않고 싯클램프를 기준해서 절연 테이프로 기록된 싯포스트를 꼽게되면 싯클램프가 싯튜브를 넘어선 두께만큼 몇미리 더 높게 끼워지게 된다.
따라서, 싯포스트를 원하는 길이에 맞게 끼우기 위해서는 싯클램프 기준이 아닌 싯튜브를 기준으로 해서 길이를 확인하고 끼워야 한다.
2. 헤드셋과 포크 설치하기
- 크라운 레이스 규격에 맞는 베어링 사용과 스티어러 튜브 절단
2-1. 헤드셋 설치
헤드튜브의 규격(폭, 높이, 외경 내경 사이즈, 테이퍼드 각도등에)에 맞는 크라운레이스와 베어링을 설치해야 한다. 크라운레이스와 베어링의 규격도 서로 호환되어야 한다. 규격만 맞는다면 베어링의 종류는 상관 없이 설치 가능.
과거 알루미늄 프레임은 규격에 맞게 헤드튜브를 가공(태핑, 리밍 등)했지만, 현재는 여러 종류별로 크라운레이스와 베어링이 제공되어 가공은 하지 않는 추세다.
과거에는 테이퍼드가 큰 베어링이 많이 사용됐는데 테이퍼드 부분의 베어링이 눌리면서 베어링이 깨지는 현상이 많아졌다. 그래서 요즘 베어링들은 테이퍼드가 작게 나온다.
!! 헤드튜브에 베어링 설치시 확인사항.
1. 그리스 도포
금속과 금속이 닿는 면에 그리스 도포, 헤드튜브의 베어링 자리, 크라운레이스 등
2. 베어링의 테이퍼드 부분이 헤드튜브 안쪽으로 향하게 설치
2-2. 스티어러 튜브 절단
2-2-1. 스티어러 튜브 길이 확인
1)직접 스티어러 튜브이 길이를 측정
2)스템에 끼워져있는 스페이서 길이를 측정
2-2-2. 길이 확인 뒤 커팅가이드 설치 후 튜브 커팅, 커팅 후 줄로 커팅 부분 정리.
3. 케이블 설치
3-1. 변속선 정리
앞 변속선은 왼쪽으로, 뒷 변속선은 오른쪽으로 향하게 설치(11자 모양).
변속선이 X자로 꼬이게 설치하면 변속문제의 원인이 된다.
보통 브레이크선을 바깥쪽으로, 변속선을 안쪽으로 정리.
4. BB 설치
4-1. BB의 왼쪽 오른쪽 방향에 맞게 설치.
4-2. 프레스 타입 BB설치시,
카본프레임의 경우 윤활유X,
프레스시 토크는 1Nm으로 하고, 육안으로 봤을때 양쪽 비비컵과 비비사이에 뜬곳이 없으면 프레스 완료, 너무 조이면 베어링이 깨질 수 있다.
4-3. 프레스 BB종류
BB30, 은색(알루미늄), 스냅링이 있다.
Bb86, 플라스틱 스레드리스 비비컵
Bb90,
5. 크랭크 설치
시마노와 스램 크랭크는 일체형이기 때문에 비비의 폭과 상관없이 설치 및 호환이 가능하지만, 캄파놀로는 양쪽 크랭크 스핀들의 톱니가 맞물려야 하기때문에 설치와 호환이 되지않는다. 따라서 캄파 크랭크는 비비의 폭과 호환이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6. 변속기 설치
6-1. 앞변속기 설치시, 플레이트 조정
앞 체인링을 큰 체인링으로 변속할 때 원활한 변속을 위해 체인 플레이트의 각이 내려가는 뒷부분을 들어올려 체인과 마찰되는 닿은 부분(면적)이 넓어지는 각도로 설치한다.
스램 앞변속기의 경우, 피벗 볼트에 유격이 있어 변속이 잘 안된다, 따라서 위의 방법처럼 체인이 닿은 면적이 넓어지도록 플레이트를 조정한다.
ㅇ쓰레드 카본 스티어러 튜브는 그에 맞는 컴프레션 플러그(볼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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