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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로터 큐링 11단 플레이트에 체인 닿음 현상
- 앞드레일러 세팅시,
1x1에서 1x7(11단시, 8) 기어비까지는 플레이트에 체인이 닿지 않도록 세팅한다.(트리밍 조작 없이)
- 보통 체인링에서는 위 세팅이 가능하다.
- 그러나, 타원형의 체인링의 경우(로터 큐링, 오시메트릭 등) 위 세팅이 불가하다.
- 일반링의 경우 회전시, 상하좌우 오차가 없다. 따라서 일정한 간격으로 체인이 플레이트에 지나간다.
- 타원링의 경우 회전시, 상하좌우 오차가 크다. 따라서 일정한 오차간격으로 체인이 플레이트에 지나간다.
- 타원링은 길쭉하게 둥근 부분때문에 회전시 위아래로 오차가 크다.
- 따라서 타원링이 회전시, 체인이 큰 오차간격으로 플레이트를 위아래로 지나가면서 플레이트 아래부분에 닿아 마찰과 소음을 일으킨다.
- 아래로 내려가는 체인에 닿지 않게 플레이트를 내리면, 바깥쪽 플레이트가 큰 체인링과 닿고,
- 바깥쪽 플레이트가 큰체인링과 닿지않게 플레이트를 올리면, 아래족 플레이트가 내려오는 체인과 닿는다.
- 적당한 타협점을 찾는 세팅이 필요하다.
ㅇBB86프레임에 3D+ 플러스 설치시,
- 메뉴얼에 따르면 BB86에 3D+ 설치시 0.5mm 와셔를 양쪽 스핀들에 하나씩 총 2개를 삽입하라고 설명했다.
- 메뉴얼대로 설치하면 크랭크가 뻑뻑하게 회전한다.
- 와셔 없이 설치하니 뻑뻑하지도 않고 유격도 없이 잘 설치됐다.
ㅇ3D+ 플러스 설치시, 와셔 삽입여부 확인법
1) 크랭크 스핀들을 비비에 설치한다.
2) 스핀들 끝부분에 크랭크암 or 체인링 부분이 물리는 부분(홈이 파진 부분)을 확인한다.
3) 홈이 시작되는 부분을 기준으로,
ⓐ홈이 시작되는 부분이 비비(or 와셔)에 가려 보이지 않으면, 스핀들 길이가 짧음/크랭크암이 설치되는 길이가 짧아짐(와셔 제거)
출처 : wooica.tistory.com/55
ⓑ홈이 시작되는 부분이 비비 바깥부분(or 와셔)과 여유길이가 있으면, 스핀들 길이가 김/크랭크암이 설치되는 길이가 길어짐, 유격생김(와셔 추가)
출처 : wooica.tistory.com/55
ⓒ홈이 시작되는 부분이 비비 바깥부분(or 와셔)과 일직선이면, 스핀들 길이가 적당함/크랭크암이 설치되는 길이가 적당(와셔 추가나 와셔 제거를 통해 조정)
출처 : beercomponents.com/wp-content/uploads/2012/05/IMG_0718.jpg
정리,
①크랭크 스핀들을 비비에 설치한 후,
②비비 바깥부분과 스핀들 끝에 크랭크암이 설치되는 홈이 시작되는 부분이,
③일직선이 되도록 와셔 추가나 와셔 제거를 통해 세팅한다.
④크랭크를 설치하고, 프리로드 조정후
1)회전시 뻑뻑한지, 2)좌우로 유격이 있는지 확인후, 1) 2)없으면 설치완료.
※주의 : 임의의 방법이므로 제조사의 메뉴얼을 권장함.
-끝-
ㅇ벡터 설치시, 페달팟과 체인라인에 대해서
- 벡터를 설치할때 페달 팟도 함께 설치되는데,
- 체인을 가장 큰 체인링과 가장 작은 스프라켓으로 옮겼을때, 크랭크암과 체인의 간격은 최소 5mm가 유지돼야 한다.
- 페달팟의 케이블이 크랭크암 뒤쪽에 설치되기 때문이다.
- 크랭크암과 체인의 간격이 짧으면(5mm가 안돼면) 페달팟의 케이블과 체인이 마찰된다.
ㅇ페달팟 케이블과 체인이 닿는 경우(크랭크암과 체인간격이 5mm보다 짧은 경우)
- 크랭크의 체인링 중간위치와 스프라켓 중간위치가 일직선이 되는 체인라인이 어긋났을때,
1) 크랭크의 체인링 중심이 스프라켓 중심보다 안쪽으로 위치했을때, 체인과 크랭크암의 간격이 짧아진다.
①비비쉘이 길이가 짧거나 ②비비컵 폭이 짧거나 ③체인링 두께 or 간격이 짧거나
2) 스프라켓의 중심이 크랭크의 체인링 중심보다 바깥쪽으로 위치했을때, 체인과 크랭크암의 간격이 짧아진다.
①드롭아웃 길이가 길거나 ②뒷휠의 허브쉘 길이가 길거나 ③스프라켓 폭이 길거나(프리허브 바디에 설치된 와셔 or 프리허브 바디가 길거나)
- 체인라인을 일직선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위에 해당하는 6가지 사항을 잘 이해한 후, 해당되는 사항을 조정하면 된다.
- 앞드레일러 세팅시,
1x1에서 1x7(11단시, 8) 기어비까지는 플레이트에 체인이 닿지 않도록 세팅한다.(트리밍 조작 없이)
- 보통 체인링에서는 위 세팅이 가능하다.
- 그러나, 타원형의 체인링의 경우(로터 큐링, 오시메트릭 등) 위 세팅이 불가하다.
- 일반링의 경우 회전시, 상하좌우 오차가 없다. 따라서 일정한 간격으로 체인이 플레이트에 지나간다.
- 타원링의 경우 회전시, 상하좌우 오차가 크다. 따라서 일정한 오차간격으로 체인이 플레이트에 지나간다.
- 타원링은 길쭉하게 둥근 부분때문에 회전시 위아래로 오차가 크다.
- 따라서 타원링이 회전시, 체인이 큰 오차간격으로 플레이트를 위아래로 지나가면서 플레이트 아래부분에 닿아 마찰과 소음을 일으킨다.
- 아래로 내려가는 체인에 닿지 않게 플레이트를 내리면, 바깥쪽 플레이트가 큰 체인링과 닿고,
- 바깥쪽 플레이트가 큰체인링과 닿지않게 플레이트를 올리면, 아래족 플레이트가 내려오는 체인과 닿는다.
- 적당한 타협점을 찾는 세팅이 필요하다.
ㅇBB86프레임에 3D+ 플러스 설치시,
- 메뉴얼에 따르면 BB86에 3D+ 설치시 0.5mm 와셔를 양쪽 스핀들에 하나씩 총 2개를 삽입하라고 설명했다.
- 메뉴얼대로 설치하면 크랭크가 뻑뻑하게 회전한다.
- 와셔 없이 설치하니 뻑뻑하지도 않고 유격도 없이 잘 설치됐다.
ㅇ3D+ 플러스 설치시, 와셔 삽입여부 확인법
1) 크랭크 스핀들을 비비에 설치한다.
2) 스핀들 끝부분에 크랭크암 or 체인링 부분이 물리는 부분(홈이 파진 부분)을 확인한다.
3) 홈이 시작되는 부분을 기준으로,
ⓐ홈이 시작되는 부분이 비비(or 와셔)에 가려 보이지 않으면, 스핀들 길이가 짧음/크랭크암이 설치되는 길이가 짧아짐(와셔 제거)
ⓑ홈이 시작되는 부분이 비비 바깥부분(or 와셔)과 여유길이가 있으면, 스핀들 길이가 김/크랭크암이 설치되는 길이가 길어짐, 유격생김(와셔 추가)
ⓒ홈이 시작되는 부분이 비비 바깥부분(or 와셔)과 일직선이면, 스핀들 길이가 적당함/크랭크암이 설치되는 길이가 적당(와셔 추가나 와셔 제거를 통해 조정)
정리,
①크랭크 스핀들을 비비에 설치한 후,
②비비 바깥부분과 스핀들 끝에 크랭크암이 설치되는 홈이 시작되는 부분이,
③일직선이 되도록 와셔 추가나 와셔 제거를 통해 세팅한다.
④크랭크를 설치하고, 프리로드 조정후
1)회전시 뻑뻑한지, 2)좌우로 유격이 있는지 확인후, 1) 2)없으면 설치완료.
※주의 : 임의의 방법이므로 제조사의 메뉴얼을 권장함.
-끝-
ㅇ벡터 설치시, 페달팟과 체인라인에 대해서
- 벡터를 설치할때 페달 팟도 함께 설치되는데,
- 체인을 가장 큰 체인링과 가장 작은 스프라켓으로 옮겼을때, 크랭크암과 체인의 간격은 최소 5mm가 유지돼야 한다.
- 페달팟의 케이블이 크랭크암 뒤쪽에 설치되기 때문이다.
- 크랭크암과 체인의 간격이 짧으면(5mm가 안돼면) 페달팟의 케이블과 체인이 마찰된다.
ㅇ페달팟 케이블과 체인이 닿는 경우(크랭크암과 체인간격이 5mm보다 짧은 경우)
- 크랭크의 체인링 중간위치와 스프라켓 중간위치가 일직선이 되는 체인라인이 어긋났을때,
1) 크랭크의 체인링 중심이 스프라켓 중심보다 안쪽으로 위치했을때, 체인과 크랭크암의 간격이 짧아진다.
①비비쉘이 길이가 짧거나 ②비비컵 폭이 짧거나 ③체인링 두께 or 간격이 짧거나
2) 스프라켓의 중심이 크랭크의 체인링 중심보다 바깥쪽으로 위치했을때, 체인과 크랭크암의 간격이 짧아진다.
①드롭아웃 길이가 길거나 ②뒷휠의 허브쉘 길이가 길거나 ③스프라켓 폭이 길거나(프리허브 바디에 설치된 와셔 or 프리허브 바디가 길거나)
- 체인라인을 일직선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위에 해당하는 6가지 사항을 잘 이해한 후, 해당되는 사항을 조정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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