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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클릿 피팅, 피팅 종류중 무릎과 관련돼 가장 중요.
- 2009년까지 찍찍이 클릿 신발 이후에 와이어 클릿 신 발
- 105, 울테 클릿 페달의 차이점은 무게 소재 차이(알루 미늄 카본, 베어링 등)
- 차량 색상에 따른 페달 추천(검정색, 은색 등)
- 클릿 페달을 끼우는 이유,
평페달 보다 당기는 힘과 누르는 힘을 전달하는데 효율 적이며 힘손실이 적다. 발이 고정되어 있어 페달에서 이탈되지 않아 안전하다.
- 클릿 신발 조이는 법,
앞 부분(발가락에서 발등 부분)은 적게조이고(세게 조 이면 발이 저리기 때문에), 뒷 부분(발목 부분)은 적당히 세게조인다.
- 클릿의 노란색, 미끄럼 방지 역할, 클릿 마모와 상관없 으며 클릿 마모는 검정색 부분임.
- 신발 사이즈 체크,
발을 신발 끝까지 밀어 넣었을때 여유 공간이 적어야 하 고, 발이 불편하지 않아야 함.
- 싯튜브 각도에 따른 힘 전달
로드차 싯튜브 각도 72~75도, 힘 전달 위치 12시에서 3 시까지, 누르는 힘 60, 당기는 힘 40
TT차 씨튜브 각도 78~80도, 힘 전달 위치 6시에서 9시 까지, 누르는 힘 40, 당기는 힘 60
철인 3종의 경우 자전거 이후 달리기를 해야 하는데 자 전거시 허벅지의 앞 근육을 사용하면 달리기에서 뛰지 못하기 때문에 허벅지의 뒷 근육을 사용해 허벅지의 앞 근육 사용을 최소화 한다. 그래서 달리기시 허벅지 앞 근육을 사용하기 위해 자전거에서 허벅지 뒷근육을 사 용한다.
- 페달링시,
한쪽 발은 눌러주고, 한쪽 발은 당겨주고를 동시에! 왼쪽 오른쪽 발 각각외발로 당겨주는페달링 훈련 효과적
- 당기는 근육사용하는 운동종목
싸이클, 스피드스케이트, 인라인스케이트
- 클릿으로 인한 사고 사례
갑작스런 돌발 상황시, 몸을 비틀어 클릿을 뺄때 몸이 휘청하면서, 클릿을 끼울때 고개가 아래로 내려가 전방 주시를 못할 때
*클릿 탈착시 눈으로 보지 않고 전방주시를 한 상태에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연습하자.
- 클릿 끼우고 뺄때 주의사항
클릿을 끼우고 빼고 끼우는 발이 각각 달라야 한다.
ex) 클릿을 오른발 먼저 뺀다면 끼울때는 왼발부터.
- 골목길이나 폭이 좁은 길에서는 양쪽 클릿을 모두 빼 는 것이 안전하다.
- 안장 높이 결정
정확한 안장 높이는 다리의 굽힘 각도를 기준으로 한다. 크랭크 암이 6시 방향에 있을때 140~150도가 이상적이다. 이후 라이딩을 통해 미세 조정을 하면서 라이더에게 맞는 위치를 찾는다.
- 안장 앞뒤 위치 결정
발볼이 가장 넓은 부분이 페달 중심에 오도록 하고 크랭크를 수평으로 놓았을 때 앞을 향한 크랭크의 페달 축과 슬개골 앞쪽이 수직선상에 위치하면 된다.
- 안장 높이와 앞뒤 위치 조정을 한 뒤에 클릿 조정을 해야한다.
이 순서대로 하지않고 클릿 조정 후 안장 조정을 하면 페달링에 필요한 근육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며 이는 잘못된 피팅 순서 피팅 방법이다.
- 신체 치수 측정
키, 인심, 팔꿈치, 팔(겨드랑이에서 손가락 끝까지), 무릎 좌우 너비(어깨너비로 벌린다), 무릎에서 발바닥 까지
- 자전거 사이즈 측정
안장 높이(비비 중심에서 일직선으로 안장 끝까지) , 안장 앞코에서 스템까지, 안장 앞코에서 레버 후드까지
- 크랭크 6시 방향 위치 후 무릎이 굽혀진 각도 측정, 슬개골 위치를 기준으로 측정
* 3~5번의 페달링과 측정을 반복해 보다 정확한 각도 측정
*페달링시 종아리에 힘을 빼야하고, 무릎위의 허벅지 근육을 사용해야 한다.
- 피팅 준비물
그리스, 6mm 페달 렌치, 수건, 4, 5mm 육각렌치, 전기테이프, 가위, 줄자, 수평계, 각도기 등
- 클릿 설치
*로드 클릿의 경우 클릿 중간에 중간 위치 표시가 있으 니 클릿 위치 조정시 확인.
*클릿을 내렸는데도 부족하면 아예 클릿을 올려 조정한 다.
*척골절, 발이 저림
1) 신발을 신은 후 엄지볼과 새끼볼 중심을 찾은 후 신 발에 표시한다.
2) 신발을 벗은 후 표시된 위치에서 0.5Cm 아래위치에 클릿중심을 위치시켜 조립한다.
- Q팩터, 클릿 죄우 위치 조정
14.8에서 16.5Cm 범위에 있어야 한다.
무릎의 슬개골과 페달의 스핀들 중앙이 일직선이 되어야 한다, 11자 모습 / 페달링시에도 해당됨
- Q팩터가 넓으면 파워가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경륜선수들은 단시간에 파워를 내야하기 때문에 Q팩터가 넓다. 일반인이 큐팩터가 넓으면 무릎나감.
* Q팩터는 지렛데의 원리로, 넓으면 넓을수록 힘을 내는데 효과적이다.
- 무릎의 슬개골과 페달의 스핀들 중앙이 일직선이 되어야 하며, 이는 페달링시에도 적용된다.
- 페달링시 무릎 좌우 움직임 허용 범위
무릎의 슬개골 길이로 기준한다. 슬개골 길이 만큼 무릎의 좌우 움직임 허용
ㅇ클릿 좌우 위치 조정
- 왼발, 오른발 잡이 기준으로!
ex) 오른발 잡이면, 오른발 먼저 클릿 조정 후 왼발 조정
- 리치 거리 줄이기
* 팔길이와 팔꿈치 길이에 따라 핸들바 리치와 스템 리치 조정
* 팔은 핸들바를 기준으로 하고, 팔꿈치는 스템을 기준으로 한다.
* 리치 조정시 스템 길이를 먼저 결정하고 핸들바 리치길이를 결정한다.
ex) 팔은 짧고 팔꿈치가 길때→ 스템 길이는 그대로, 핸들바 리치는 짧게
즉, 팔이 짧으면 핸들바를 내린 후 컨트롤 레버를 올려 핸들바 리치 거리를 줄이고, 팔꿈치가 짧으면 스템길이를 줄인다.
- 2009년까지 찍찍이 클릿 신발 이후에 와이어 클릿 신 발
- 105, 울테 클릿 페달의 차이점은 무게 소재 차이(알루 미늄 카본, 베어링 등)
- 차량 색상에 따른 페달 추천(검정색, 은색 등)
- 클릿 페달을 끼우는 이유,
평페달 보다 당기는 힘과 누르는 힘을 전달하는데 효율 적이며 힘손실이 적다. 발이 고정되어 있어 페달에서 이탈되지 않아 안전하다.
- 클릿 신발 조이는 법,
앞 부분(발가락에서 발등 부분)은 적게조이고(세게 조 이면 발이 저리기 때문에), 뒷 부분(발목 부분)은 적당히 세게조인다.
- 클릿의 노란색, 미끄럼 방지 역할, 클릿 마모와 상관없 으며 클릿 마모는 검정색 부분임.
- 신발 사이즈 체크,
발을 신발 끝까지 밀어 넣었을때 여유 공간이 적어야 하 고, 발이 불편하지 않아야 함.
- 싯튜브 각도에 따른 힘 전달
로드차 싯튜브 각도 72~75도, 힘 전달 위치 12시에서 3 시까지, 누르는 힘 60, 당기는 힘 40
TT차 씨튜브 각도 78~80도, 힘 전달 위치 6시에서 9시 까지, 누르는 힘 40, 당기는 힘 60
철인 3종의 경우 자전거 이후 달리기를 해야 하는데 자 전거시 허벅지의 앞 근육을 사용하면 달리기에서 뛰지 못하기 때문에 허벅지의 뒷 근육을 사용해 허벅지의 앞 근육 사용을 최소화 한다. 그래서 달리기시 허벅지 앞 근육을 사용하기 위해 자전거에서 허벅지 뒷근육을 사 용한다.
- 페달링시,
한쪽 발은 눌러주고, 한쪽 발은 당겨주고를 동시에! 왼쪽 오른쪽 발 각각외발로 당겨주는페달링 훈련 효과적
- 당기는 근육사용하는 운동종목
싸이클, 스피드스케이트, 인라인스케이트
- 클릿으로 인한 사고 사례
갑작스런 돌발 상황시, 몸을 비틀어 클릿을 뺄때 몸이 휘청하면서, 클릿을 끼울때 고개가 아래로 내려가 전방 주시를 못할 때
*클릿 탈착시 눈으로 보지 않고 전방주시를 한 상태에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연습하자.
- 클릿 끼우고 뺄때 주의사항
클릿을 끼우고 빼고 끼우는 발이 각각 달라야 한다.
ex) 클릿을 오른발 먼저 뺀다면 끼울때는 왼발부터.
- 골목길이나 폭이 좁은 길에서는 양쪽 클릿을 모두 빼 는 것이 안전하다.
- 안장 높이 결정
정확한 안장 높이는 다리의 굽힘 각도를 기준으로 한다. 크랭크 암이 6시 방향에 있을때 140~150도가 이상적이다. 이후 라이딩을 통해 미세 조정을 하면서 라이더에게 맞는 위치를 찾는다.
- 안장 앞뒤 위치 결정
발볼이 가장 넓은 부분이 페달 중심에 오도록 하고 크랭크를 수평으로 놓았을 때 앞을 향한 크랭크의 페달 축과 슬개골 앞쪽이 수직선상에 위치하면 된다.
- 안장 높이와 앞뒤 위치 조정을 한 뒤에 클릿 조정을 해야한다.
이 순서대로 하지않고 클릿 조정 후 안장 조정을 하면 페달링에 필요한 근육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며 이는 잘못된 피팅 순서 피팅 방법이다.
- 신체 치수 측정
키, 인심, 팔꿈치, 팔(겨드랑이에서 손가락 끝까지), 무릎 좌우 너비(어깨너비로 벌린다), 무릎에서 발바닥 까지
- 자전거 사이즈 측정
안장 높이(비비 중심에서 일직선으로 안장 끝까지) , 안장 앞코에서 스템까지, 안장 앞코에서 레버 후드까지
- 크랭크 6시 방향 위치 후 무릎이 굽혀진 각도 측정, 슬개골 위치를 기준으로 측정
* 3~5번의 페달링과 측정을 반복해 보다 정확한 각도 측정
*페달링시 종아리에 힘을 빼야하고, 무릎위의 허벅지 근육을 사용해야 한다.
- 피팅 준비물
그리스, 6mm 페달 렌치, 수건, 4, 5mm 육각렌치, 전기테이프, 가위, 줄자, 수평계, 각도기 등
- 클릿 설치
*로드 클릿의 경우 클릿 중간에 중간 위치 표시가 있으 니 클릿 위치 조정시 확인.
*클릿을 내렸는데도 부족하면 아예 클릿을 올려 조정한 다.
*척골절, 발이 저림
1) 신발을 신은 후 엄지볼과 새끼볼 중심을 찾은 후 신 발에 표시한다.
2) 신발을 벗은 후 표시된 위치에서 0.5Cm 아래위치에 클릿중심을 위치시켜 조립한다.
- Q팩터, 클릿 죄우 위치 조정
14.8에서 16.5Cm 범위에 있어야 한다.
무릎의 슬개골과 페달의 스핀들 중앙이 일직선이 되어야 한다, 11자 모습 / 페달링시에도 해당됨
- Q팩터가 넓으면 파워가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경륜선수들은 단시간에 파워를 내야하기 때문에 Q팩터가 넓다. 일반인이 큐팩터가 넓으면 무릎나감.
* Q팩터는 지렛데의 원리로, 넓으면 넓을수록 힘을 내는데 효과적이다.
- 무릎의 슬개골과 페달의 스핀들 중앙이 일직선이 되어야 하며, 이는 페달링시에도 적용된다.
- 페달링시 무릎 좌우 움직임 허용 범위
무릎의 슬개골 길이로 기준한다. 슬개골 길이 만큼 무릎의 좌우 움직임 허용
ㅇ클릿 좌우 위치 조정
- 왼발, 오른발 잡이 기준으로!
ex) 오른발 잡이면, 오른발 먼저 클릿 조정 후 왼발 조정
- 리치 거리 줄이기
* 팔길이와 팔꿈치 길이에 따라 핸들바 리치와 스템 리치 조정
* 팔은 핸들바를 기준으로 하고, 팔꿈치는 스템을 기준으로 한다.
* 리치 조정시 스템 길이를 먼저 결정하고 핸들바 리치길이를 결정한다.
ex) 팔은 짧고 팔꿈치가 길때→ 스템 길이는 그대로, 핸들바 리치는 짧게
즉, 팔이 짧으면 핸들바를 내린 후 컨트롤 레버를 올려 핸들바 리치 거리를 줄이고, 팔꿈치가 짧으면 스템길이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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