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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정비

자전거 정비교육 21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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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정비교육 21일차

4월의 첫날이자 자전거 정비 교육의 마지막 주차다.
저번 주에 이어 휠 빌딩에 대한 교육과 실습이 진행됐다. 휠을 완성시키기 위한 스포크 엮기와 휠 정렬에 관한 실습을 주로 했다. 휠 빌딩에 대해 어렵다는 생각을 갖고 잇었는데 직접 해보니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닌것 같다. 다만 세부조정을 하기 위해 시간을 많이 들여야 한다는 점이 힘들 뿐이다. 원장님 말씀대로 스포크 엮기가 끝나면 나머지는 시간과의 싸움이다.


배운 내용!

강의책 369쪽~390쪽. 스포크 기준 잡기, 휠 빌딩 실제, 휠 정렬.

휠 빌딩 순서
1. 스포크 기준잡기
2. 허브에 스포크 끼우기
3. 림에 스포크 연결하고 니플 조이기
4. 휠 정렬

휠 빌딩 작업시 확인 사항
ㅇ니풀 풀림 방지액, 윤활유 준비
ㅇ스포크 좌우 분류 확인(짧은것은 드라이브 사이드, 긴것은 논드라이브 사이드)
ㅇ림 타입에 맞는 스포크 삽입 방향 확인


휠 빌딩!

1. 스포크 기준잡기
림의 튜브밸브 구멍을 기준으로 오른쪽 첫 번째 구멍의 위치가 아래로 향해 있으면 허브의 아래쪽(진행방향 오른쪽) 플랜지의 왼쪽 구멍에, 위로 향해 있으면 오른쪽 구멍에 스포크를 끼워야 한다.(*허브의 위쪽 플랜지 구멍에서 끼워진 스포크를 기준으로 왼쪽 오른쪽 구분)

2. 허브에 스포크 끼우기
1) 허브에 스포크 기준을 잡았다면, 스포크가 끼워진 구멍을 기준으로 구멍을 '한 칸 건너뛰어 하나씩' 스포크를 끼운다. 아래쪽 플랜지를 먼저 끼운뒤 위쪽 플랜지를 끼운다.
2) 해당 플랜지 구멍에 잘 끼워졌는지 확인하고 혹시 잘못 끼워졌으면 바로 고친다.
3) 빈 구멍에 스포크를 끼우기 위해 허브를 뒤집는다. 이때 스포크가 빠지지 않게 먼저 옆으로 돌린 뒤 주의하여 뒤집는다.
4) 스포크들을 방사형으로 펼친뒤 위쪽 플랜지의 스포크 2~3개를 잡고, 스포크의 좌우 방향을 확인하고 스포크를 끼운다. 아래쪽 플랜지를 먼저 끼운뒤 위쪽 플랜지를 끼운다.
*스포크가 안쪽 바깥쪽 순서로 빈 공간 없이 끼워졌는지 확인한다.

3. 림에 스포크 연결하고 니플 조이기
*오른쪽 플랜지를 먼저 연결하고 왼쪽 플랜지를 연결한다.

*크로스 갯수에 맞는 파트너 스포크 기준 잡기(각 크로스의 배수값이 파트너 스포크!)
1크로스, 1 * 2 = 2, 시계반대방향으로 2번째 스포크가 파트너!
2크로스, 2 * 2 = 4, 시계반대방향으로 4번째 스포크가 파트너!
3크로스, 3 * 2 = 6, 시계반대방향으로 6번째 스포크가 파트너!


3-1. 오른쪽 플랜지 연결하기
1) 오른쪽 플랜지가 진행방향 오른쪽에 오도록 한다.
2) 오른쪽 플랜지의 안쪽 스포크를 집어 1번으로 기준을 잡는다.
3) 1번 스포크로부터 시계반대방향으로 6번째 스포크를 잡는다.
*6번째 스포크는 틀림없이 바깥쪽 플랜지의 스포크가 돼야 한다. 만일 안쪽 스포크라면 다시 확인한다.
4) 1번과 6번 스포크를 길이에 맞게 잡은 뒤 바깥쪽 2개의 스포크는 시계 방향으로 넘겨 놓는다.
5) 2개의 스포크를 교차시킨다. 안쪽 1번 스포크는 바깥쪽으로, 바깥쪽 6번 스포크는 안쪽으로 위치시켜 스포크의 위 부분이 V자가 되도록 교차시킨다.
6) 림의 튜브밸브 구멍이 12시 방향에 오도록 위치시키고, 튜브밸브 구멍의 오른쪽 첫 번째 구멍 위아래 방향에 맞춰 스포크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끼운다.
**튜브밸브 구멍의 오른쪽 첫 번째 구멍이 아래로 향해 있으면 그 구멍(바깥쪽 구멍에 끼우기 위해서)에 6번 스포크를 끼우고, 위로 향해 있으면 두 번째 구멍(바깥쪽 구멍에 끼우기 위해서)에 스포크를 끼운다.
7) 6번 스포크를 먼저 끼우고 한 칸 건너뛰어 다음 구멍에 1번 스포크를 끼운다.
8) 스포크를 끼우고 니플을 3~4바퀴 조여준다.
9) 다시 한 번 림 타입에 맞게 스포크를 끼웠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작업을 계속 진행한다.
10) 새로운 1번 스포크와 6번 스포크를 교차시켜 림에 끼울 때에는 먼저 연결된 스포크 구멍에서 한 칸 건너 뛰어 다음 구멍에 끼운다. 스포크가 교차됐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니플을 조여준다.
11) 오른쪽 플랜지의 모든 스포크를 림에 연결한다.
*확인 사항
연결된 스포크와 스포크 사이에는 반드시 빈 구멍이 하나씩 남아있어야 하며, 안쪽 스포크와 바깥쪽 스포크는 꼭 교차돼 있어야 한다.

3-2. 왼쪽 플랜지 연결하기
1) 왼쪽 플랜지가 진행방향 오른쪽에 오도록 한다.
2) 림의 튜브벨브 구멍이 12시 방향에 오도록 위치시킨다.
3) 왼쪽 플랜지의 *바깥쪽에 위치한 1~2시 방향의 스포크를 집어 1번으로 기준을 잡는다.
4) 1번 스포크로부터 시계반대방향으로 6번째 스포크를 잡는다.
*6번째 스포크는 틀림없이 안쪽 플랜지의 스포크가 돼야 한다. 만일 바깥쪽 스포크라면 다시 확인한다.
5) 튜브밸브 구멍의 오른쪽 첫 번째 구멍 위아래 방향에 맞춰, 1번과 6번 스포크가 같은 길이가 되는 위치의 스포크를 찾는다.
*아래 방향이면, 10~11시 방향의 스포크에 갖다 댔을 때 길이가 같다.
위 방향이면, 1~2시 방향의 스포크에 갖다 댔을 때 길이가 같다.
**만약 길이가 맞지 않아 1~10mm 이상 오차가 생긴다면,
1. 림 타입을 확인하지 않고 스포크 작업을 했거나,
2. 왼쪽 플랜지의 안쪽 스포크를 1번으로 잡고 작업을 했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 스포크를 모두 풀어 처음부터 재작업을 해야 한다.
6) 1번과 6번의 스포크를 길이에 맞게 잡은 뒤 *안쪽 2개의 스포크는 시계 방향쪽으로 꼭! 넘겨 놓는다.
7) 2개의 스포크를 교차시킨다. 바깥쪽 1번 스포크는 안쪽으로, 안쪽 6번 스포크는 바깥쪽으로 위치시켜 스포크의 위 부분이 V자가 되도록 교차시킨다.
8) 림에 연결돼 있는 스포크와 스포크 사이의 빈 구멍에 끼워 니플을 조여준다,
9) 다시 한 번 림 타입에 맞게 스포크를 끼웠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작업을 계속 진행한다.
10) 시계 반대 방향으로 새로운 1번 바깥쪽 플랜지를 잡고 새로운 6번 안쪽 플랜지 스포크를 잡아 서로 교차 시켜 림에 끼운다. 스포크가 교차됐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니플을 조여준다.
11) 이와 같은 과정으로 왼쪽 플랜지의 모든 스포크를 림에 연결한다.

3-3. 니플 조이기
림에 연결된 스포크에 니플을 조이기 전에 먼저 펴줘야 한다. 스포크를 모두 연결하고 나면 허브 플랜지 부분의 스포크가 휘어진 상태가 된다.
*바깥쪽으로 휘어져 나온 스포크는 안쪽으로 밀어 넣고, 안쪽 플랜지의 스포크는 바깥으로 당겨 펴준다.


4. 휠 정렬

휠 정렬 순서
1. 센터 정렬
2. 좌우 정렬
3. 상하 정렬
4. 장력 증가
5. 휠 스트레스 릴리이빙 완화 작업
6. 장력 측정

휠 정렬 작업시 확인 및 주의 사항
ㅇ휠 정렬시 림의 변형이 있는지 확인한다.
ㅇ에어로 타입의 스포크는 고정 공구를 끼우고 스포크를 고정하면서 니플을 돌려줘야 뒤틀리지 않는다.
ㅇ디스크 브레이크 휠은 림 바깥쪽에 가장 많이 튀어나온 부분에 스탠드 게이지를 위치시킨다.
ㅇ휠 트루윙 스탠드에 휠을 거치시킬때 앞 휠의 허브 사이즈는 100mm, 뒤휠의 허브 사이즈는 135mm인지 확인한다. 맞지 않으면 정렬이 되지 않는다.
ㅇ니플을 조이는 회전수는 1바퀴 이상은 조이지 않는 것이 좋다.
ㅇ스포크의 조임과 풀림의 회전방향이 햇갈리수 있으니 잘 숙지한다.

쉽게 휠 정렬하기 팁!
ㅇ스포크의 장력이 강해진 쪽으로 림이 이동된다.
ㅇ니플을 한 바퀴 조이면 0.5mm가 조여진다. 한 바퀴 풀면 0.5mm가 풀린다.
ㅇ장력측정은 드라이브 사이드 방향의 스포크들을 기준으로 한다.


휠 정렬!

1. 센터 정렬
1) 예를 들어 오른쪽 게이지와 간격이 많이 벌어져 있다면 오른쪽 스포크들의 니플을 똑같은 비율로 조여준다.
** 오른쪽 스포크들의 장력이 강한 상태에서 오른쪽 게이지와 간격이 벌어진 상태라면, 반대 방향 스포크의 장력이 더 강한 상태이다. 따라서 반대(왼쪽) 스포크들의 장력을 풀어줘야 한다.
2) 만약 림이 오른쪽으로 너무 치우쳤다면 센터를 맞추기 위해 왼쪽 라인의 니플을 조금씩 감아 림을 센터로 이동시킨다.
3) 양쪽 게이지와 림과의 간격이 최대 3~5mm가 될 때까지 작업을 반복해서 해준다.

2. 좌우 정렬
좌우 정렬은 림 옆면의 굴곡을 잡아주어 휠이 똑바로 굴러가게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좌우 정렬을 정밀하게 하기 위해서는 스포크의 장력이 너무 강하게 증가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센터 정렬을 할 때 '스포크 두께에 따른 장력이 최소 장력' 이상이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장력이 너무 강하면 전체적으로 니플을 똑같은 비율로 풀어 장력을 낮춘 다음 다시 정렬을 해줘야 한다.

림이 센터로 이동해 게이지를 기준해서 3~5mm범위의 간격이 되었다면 센터가 90%정도 맞은 것이다. 좀 더 정확한 측정을 하려면 디싱 게이지를 이용해 측정을 해야 한다. 휠 정렬 과정 중에 디싱 게이지의 사용은 필수적이다.

*좌우 정렬의 오차범위는 ‘최소 0.1mm에서 최대 0.5mm’가 허용오차다.

3. 상하 정렬
상하 정렬은 휠의 원지름이 정원이 되게 잡아주는 작업으로 중요한 과정이다. 휠이 부드럽고 빠르게 구르려면 휠의 상하 정렬이 잘 맞아야 한다.
*상하 정렬의 오차범위는 ‘최소 0.5mm에서 최대 1.0mm’가 허용오차다. 상하 정렬은 좌우 정렬에 비해 오차 범위가 크다.

상하 정렬은 좌우 정렬과 달리 림이 닫는 부위의 좌우 니풀을 동시에 똑같이 감아주거나 풀어주어 정렬을 한다. 그 이유는 림의 센터를 유지 시키면서 작업을 해주기 위하서다.

4. 장력 증가
센터와 좌우, 상하 정렬을 해주고 휠에 있는 모든 니플을 조여 장력을 증가시켜야 한다. 장력이 어느 정도 증가해야만 휠의 강성이 생겨 정밀작업이 가능해 진다.

5. 휠 스트레스 릴리이빙 완화 작업
스포크의 장력이 최소 장력 이상 증가했다면 이제부터 스포크에 내제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는 작업을 해줘야 한다. 휠 정렬을 하는 과정에서 니플을 조이게 되면 장력이 강해지면서 스포크가 니플과 같이 따라 도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이 심해지면 니플의 파손 또는 스포크가 꼬이는 현상이 발생 할 수 있다.

스포크에 내재되어 있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해 ‘스포크를 쥐었다 놨다’ 또는 바닥에 휠을 내려놓은 상태에서 휠의 양쪽 옆을 손으로 잡아 휠을 천천히 돌려가며 밑으로 눌러주는 과정을 “휠 정렬 과정 중에 틈틈이 반복해 주어야 한다."

** 주의할 점
스트레스 완화 작업 중에 ‘휠을 바닥에 내려놓고 누르는 작업’은 스포크의 장력이 최소 장력이상 증가했을때 해주어야 한다. 장력이 낮은 상태에서 이 작업을 하게 되면 림에 변형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6. 장력 측정
스포크의 두께와 소재에 따라 스포크의 장력 값은 다르게 주어져야 한다. 휠에서 스포크의 장력은 드라이브 사이드 쪽의 스포크를 기준으로 한다. *논 드라이브 사이드의 장력은 드라이브 사이드의 장력에 비례하여 적용된다.
*좌우 스포크 길이가 같은 로드바이크 앞바퀴의 경우에는 좌우 스포크의 장력 값이 같아야 하며, 앞바퀴 좌우 장력 값과 뒷바퀴 드라이브 사이드의 장력 값이 같아야 한다.


** 주의할 점

1. 좌우 상하 굴곡을 잡아주고 휠을 한 바퀴 돌리면서 좌우의 모든 니플을 똑같은 비율로 감아 장력을 증가시킨다. 이때 스포크를 조이는 회전수가 1바퀴 이상 넘지 않는 것이 좋다. 장력을 일시적으로 한 번에 증가시키면 안 된다.

2. 전체적으로 장력을 높였으면 장력 체크기를 이용해 드라이브 사이드의 스포크 장력을 체크한다. 장력이 높은 부분의 스포크는 장력을 줄여주어 다른 스포크와 평균값으로 맞추고, 장력이 낮은 스포크는 반대로 장력을 높여 드라이브 사이드의 스포크 장력이 전체적으로 평균값이 나오도록 조정한다.

3. 드라이브 사이드의 스포크 두께를 기준하여 장력이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80~100% 생성이 됐으면 이제 니플을 조금씩 조여 가며 마무리 해준다.

- 휠 빌딩 끝 -


왐마 받아쓰기 안할라고 했는디 해브럿네. 빡신그.
교육 시간에 아리송 한게 있어서 쓰다보니 받아쓰기가 되브럿네.
이제 85페이지의 서스펜션만 남았구나!!!


유용했던 것. 좋았던 점. 꼭 기억해야할 것!

휠 정렬시 앞 휠의 허브 사이즈는 100mm, 뒤휠의 허브 사이즈는 135mm인지 확인한다. 맞지 않으면 안된다.

받아쓰기 내용 모두!


불편했던 점. 안좋았던 점. 꼭 기억해야 할 것!

궁금한 것. 의문사항. 이해안가는 것!


*벨브를 밸브로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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