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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정비

카본 싯포스트 내려감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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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카본 싯포스트 내려감 문제...
- 카본 프레임에 카본 싯포스트 체결시 라이딩 후 싯포스트가 아래로 내려가는 문제 발생.
- 카본 최대 토크값이 대체적으로 4 ~ 5Nm 이므로 최초 4Nm으로 조임.

1차) 토크값 4Nm으로 체결, 15Km 라이딩 → 내려감.
2차) 카본 그리스 도포후 토크값 4Nm으로 체결, 15Km 라이딩 → 내려감.
3차) 카본 그리스 + 헤어스프레이 도포후 손 토크값(4.6~4.8Nm 예상)으로 체결, 40Km 라이딩 → 안내려감.

싯포스트 내려감 문제는 해결됐지만 해결방법은 찾지 못했다.
1) 토크값을 4.5Nm 이상 조여서 안내려간건지,
2) 카본그리스와 헤어스프레이 도포때문인건지,
3) 1+2번 때문인건지,
내 생각에는 토크가 7, 카본그리스(헤어스프레이)가 3정도 되는것 같다.

출고된 보스버그 차량중 지금까지 카본 그리스 도포한것이 호랑나비가 유일할것이다.
또한 싯포스트 외부와 싯튜브 내부를 세척하고 4.5Nm이상으로 조였을때 안장을 좌우로 흔들었는데, 왠만큼 버티기는 했지만 결국 돌아갔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추천하는 '카본그리스+토크값 오버' 공식이 효과가 있다는게 확인됐다.

추후에 다시 테스트해보겠지만,
1) 토크값은 4.5Nm이상
2) 카보 그립(carbo grip) 도포

카보 그립은 단순히 카본용 접착제(고정제)라고 하는데 카본 그리스가 싯포스트 외부에 상처를 내서 마찰력을 증가시키는것과는 달리, 접착력으로 카본을 고정시킨다고 한다.
잘 고정돼 만족한다는 평들이 꽤있어 궁금하다.
담번에는 카보그립을 사용해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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