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야기/자전거 정비

영원사이클 정비교육(휠과 타이어의 소음) 후기

반응형
영원사이클 정비교육(휠과 타이어의 소음) 후기



ㅇ 플랜지 크기와 스포크 직각의 관계
플랜지와 스포크의 각도(플랜지 측면 기준)가 90도일때 림에 힘 전달을 높일 수 있음.
경량화 목적으로 스포크 개수를 줄이게 되면 각도가 벗어나기 때문에 플랜지를 키워 90도의 각도를 유지함.
스포크와 플랜지의 각도(허브쉘 기준)가 좁을수록 좌우 강성이 강함. 넓으면 약함.
각도를 줄이기 위해 스포크의 길이를 짧게 한다. 1) 림의 높이를 증가시킨다. 2) 플랜징를 넓게 만든다.
플랜지가 커지면 강성이 약해 재료투입을 하므로 무게가 증가. 플랜지에 구벙을 뚫어 무게를 줄인다.

ㅇ2대 1 패턴
스포크수는 줄이고, 당기는 스포크는 늘리고, 구동 증가.
단점, 트루윙에 한계있음. 림 사이가 넓어서.
21홀(드라이브 14 / 논드라이브 7)

ㅇ시마노와 캄파놀로 스프라켓 폭, 높이 차이 / 캄파놀로가 1.8mm 더 높다.
허브 제조사에서는 프리허브 바디의 폭이 더 긴 캄파 기준으로 플랜지 폭 설계.
폭이 좁은 시마노의 허브바디를 설치하려면 1.8mm 스페이서를 삽입 후 설치.(액슬, 프리바디에 삽입)
프리바디의 스플라인 두께를 키워 시마노 타입의 프리바디 제작.

ㅇ 구형 듀라에이스 휠셋(7000번대), 11단 프리허브 바디 미호환
- 구형 듀라 7000번대 휠셋에 11단 프리바디를 사용할 수 없다.
- 플랜지 너비가 길어(10단 스프라켓에 최적화) 1.85mm 길어진 11단 프리바디를 설치하면 130mm가 돼야 하는 휠의 허브 너비(규격화된 드롭아웃 길이)가 131.85mm로 규격화된 드롭아웃의 길이를 넘어선다.
- 따라서 130mm의 드롭아웃에 131.85mm의 휠을 끼울수 없다. 끼워지더라도 체인라인이 맞지않기 때문에 체인이 싯스테이에 끼이거나 드롭아웃이 변형될 수 있다. 이는 변속 트러블은 물론이고 원할하게 휠이 회전될 수 없다.
- 11단 프리바디를 사용하려면, 11단 프리바디(36.85mm)를 포함한 허브의 총 너비가 130mm가 되는 허브를 사용해야 한다.(*허브 플랜지 길이 최대 93.15mm까지 가능, 초과시 불가능)

ㅇ알로아 소재의 스포크 니플에서 소음 발생, 약한 점도의 락타이트 도포로 소음 제거 가능.

ㅇ직각 측면은 강하고 측면강성 약함 포카칩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