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야할일(할일목록)

14년 하반기 흐름

반응형
세상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 작은 일이 모여 큰 일이 된다.
- 역사는 흐른다. 패턴의 반복화.

플랫폼 기업
- 생산자(제조자, 개발자)와 소비자(수요자)를 이어주는 생태계(시장)를 조성. 수익창출
- 앱스토어, 아마존, 알리바바, 구글, 카카오, 우버

초니치 마켓, / 고급화, 전문화, 개인화, 관계화, 신뢰화
푸드 셰르파
구두만을 관리하는 슈 샤이너, 슈 케어

틈새 공간, 시네팔라고
비어있는 공간을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

마켓셰어 → 고객셰어

판을 펼쳐라
미디움 서비스
3D 프린팅 전문업체, 포노코, 클라우드공장
소셜다이닝, 파티
새마을 미팅 프로젝트

전문가 시대에서 일반인 시대로 이행.
21세기는 소비자의 시대, 판의 탄생은 소비자 능동성의 증대에서 비롯.

모바일 전자상거래, 배달 서비스

빅데이터 활용한 트렌드 파악하기
네이버 트렌드, trend.naver.com
구글 트렌드, google.com/trends
트렌드 모니터, 한국트렌드연구소

창업에서의 차별화는 단순히 남들과 다르다는 뜻이 아니다. 나와 경쟁하고 있는 경쟁자와 단순히 다르기만 해서는 안되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특별한 다름이 필요하다.
비즈니스에서의 차별화란 남과 다른 그 점을 고객이 좋아해야 한다. 그 다름을 위해 기꺼이 대가를 지불할 정도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특별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동시에 이익도 남겨주어야 한다.

가치 = 품질 / 가격
고객은 자신이 지불하는 돈 보다 물건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좋거나 가격이 저렴하다고 느껴질 때 가치를 느낀다. 그제야 비로소 고객은 기꺼이 지갑을 연다.

차별화를 만들기기 위해서는 내가 상대해야 하는 고객이 누군지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 우선이다.
고객의 관심사, 좋아하는것, 움직임 등을 관찰!
- 차별화를 위해 첫번째로 할 일은 자신이 공략해야 할 목표고객을 세분화해 고객의 특성을 관찰하고 좋아하는 것을 알아내는 것이다. 그리고 그 고객들에게 특별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자신만의 필살기를 만들어 짧고 강하게 고객의 머리에 각인시켜야 한다.

고객의 선택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Only one
단순함은 쉬움이다. 모든 내용을 쉽게 만들어서 핵심만 부각시키는 것이다. 하나의 컨셉을 고객이 이해하기 쉽게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 고객이 느끼는 단 하나의 핵심가치를 부각시켜 고객의 언어를 전달하는 것이다.
단순화는 덜 중요한 부분은 사업에서 미련없이 잘라버리고 핵심만 강조하는것이다. 그리고 제일 자신있고 중요한 부분을 선택해서 자신의 역량을 한곳에 집중시키는 것이다.

고객은 선택이라는 스트레스에 시달라고 있다. 복잡한 시대에 쉽고 단순한 물건, 서비스는 고객의 선택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다.

골목 가게를 찾는 고객의 욕구는 심플하다!
생활밀착형 업소를 찾는 고객은 심오한 철학적 고민을 해결하려고 방문하지는 않는다. 고객이 가지고 있는 니즈 또한 단순하다. 고객이 느끼는 단순한 문제를 아주 쉽고 간결하게 해결해 주면된다. 소규모 사업가는 다재다능한 종합 예술인이 되기보다는 한 가지를 확실하게 잘하는 그 분야의 달인으로 인식되는것이 성공 확률이 높다. 말하자면 이런식이다.
김치찌개는 그 집이 최고야, 그 옷가게는 연예인이 입을 것 같은 옷만 팔아, 파마는 그 미용실이 이 동네에서 제일 잘해.
고객은 복잡한 메시지를 받아들이기 싫어한다. 목표고객이 흥미를 느낄 만한 한 가지를 그들의 목소리로 바꿔 간결하고 단순하게 전달하라.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나의 단순한 한 가지 매력을 좋아해 주는 20%의 고객만 만족시켜도 성공하는 데는 충분하다.

- 골목 가게의 비밀 -


웰컴 투 바이시클리스트
못생긴 여자는 없다. 예쁘게 꾸미는법을 모를 뿐이다.

트렌드 거리 투어


전북 탄소 소재육성

플리토 번역

옐로아이디

아쿠아마린, 스트로베리아이스, 토스트아몬드, 루싯그린, 스쿠바블루

결정장애 증후군 증가,
선택의 외주화, 아웃초이싱, 큐레이션 커머스, 개인 컨설팅 서비스

일대일 컨설팅 서비스, 스타일스타, 이미지 관리

결정장애 메뉴의 일반화, 짬짜면, 반반메뉴, 세트메 뉴, 코스 메뉴
중도적 결정을 가능케 하는 옵션제공, 기회비용과 상충효과를 상쇄하는 중도적 대안을 통해 실패의 부담을 줄여 선택을 내리는데 도움제공.

맞춤화 정보제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