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이야기/한남동 생활
한남동 생활 168일차
김형만
2013. 11. 5.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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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핸들바에 컨트롤 레버 상하좌우 위치 세팅시,
1. 높낮이 체크시
- 평평한 긴 자를 양쪽 레버와 핸들바 위치에 놓고 유격이 있는지 어긋나는지 확인한다. 유격도 없고 어긋나지도 않는다면 동일한 높낮이 위치에 세팅된것이다.
- 추가적으로 드롭바 끝부분과 레버 끝부분의 길이를 잰후 양쪽의 길이가 동일한지 확인한다. 동일하다면 같은 높낮이에 세팅된것이다.
2. 좌우방향 및 드롭바와 일직선 체크시
- 컨트롤 레버의 좌우 위치는 드롭바와 일직선이 되도록 세팅돼야 한다. 보통 핸들바 위에서 컨트롤 레버와 드롭바의 일직선을 체크한다.
- 추가적으로 핸들바와 컨트롤 레버의 위치를 안장 뒤에서 체크한다. 핸들바 위에서는 일직선이었던 레버가 안장 뒤에서 확인해보면 약간 틀어져있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추가적으로 안장 뒤에서 레버와 드롭바의 일직선을 체크해 더 세밀하고 정확한 일직선 세팅을 할 수 있다.
ㅇ크랭크 소음 해결
- 체인링 볼트의 풀림으로 인한 마찰음
- 풀려있는 체인링 볼트를 적당한 토크값으로 조여준다.
ㅇ앞 바퀴 소음 해결
페달링시 앞 바퀴 부근에서 미세한 소음이 났다.
큐알도 의심해보고 휠도 의심해본 끝에 원인을 찾았다. 바로 스포크다.
- 금속 스포크의 경우,
니플이 풀려있어 나는 마찰음과 스포크 끼리 크로스 된부분에서 나는 마찰음이 있다.
풀려 있는 니플을 조여 주거나, 크로스된 스포크 부분에 윤활유를 도포해 마찰음을 줄일 수 있다.
- 카본 스포크의 경우,
무게나 힘에 의해 휠이 압력을 받으면 스포크가 휘게 되는데, 휘는 과정에서 나는 소음이 있다.
카본 스포크 자체적으로 변형시(휘는현상) 나는 소음이기 때문에 소음 해결방법은 스포크 보강작업(카본 덧대기)과 스포크 교체외에는 따로 없다.
1. 높낮이 체크시
- 평평한 긴 자를 양쪽 레버와 핸들바 위치에 놓고 유격이 있는지 어긋나는지 확인한다. 유격도 없고 어긋나지도 않는다면 동일한 높낮이 위치에 세팅된것이다.
- 추가적으로 드롭바 끝부분과 레버 끝부분의 길이를 잰후 양쪽의 길이가 동일한지 확인한다. 동일하다면 같은 높낮이에 세팅된것이다.
2. 좌우방향 및 드롭바와 일직선 체크시
- 컨트롤 레버의 좌우 위치는 드롭바와 일직선이 되도록 세팅돼야 한다. 보통 핸들바 위에서 컨트롤 레버와 드롭바의 일직선을 체크한다.
- 추가적으로 핸들바와 컨트롤 레버의 위치를 안장 뒤에서 체크한다. 핸들바 위에서는 일직선이었던 레버가 안장 뒤에서 확인해보면 약간 틀어져있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추가적으로 안장 뒤에서 레버와 드롭바의 일직선을 체크해 더 세밀하고 정확한 일직선 세팅을 할 수 있다.
ㅇ크랭크 소음 해결
- 체인링 볼트의 풀림으로 인한 마찰음
- 풀려있는 체인링 볼트를 적당한 토크값으로 조여준다.
ㅇ앞 바퀴 소음 해결
페달링시 앞 바퀴 부근에서 미세한 소음이 났다.
큐알도 의심해보고 휠도 의심해본 끝에 원인을 찾았다. 바로 스포크다.
- 금속 스포크의 경우,
니플이 풀려있어 나는 마찰음과 스포크 끼리 크로스 된부분에서 나는 마찰음이 있다.
풀려 있는 니플을 조여 주거나, 크로스된 스포크 부분에 윤활유를 도포해 마찰음을 줄일 수 있다.
- 카본 스포크의 경우,
무게나 힘에 의해 휠이 압력을 받으면 스포크가 휘게 되는데, 휘는 과정에서 나는 소음이 있다.
카본 스포크 자체적으로 변형시(휘는현상) 나는 소음이기 때문에 소음 해결방법은 스포크 보강작업(카본 덧대기)과 스포크 교체외에는 따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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