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이야기/한남동 생활
한남동 생활 127일차
김형만
2013. 9. 26. 06:53
반응형
ㅇ뒷 휠의 가장 큰 스프라켓에서 변속시 튐 현상시,
- 가장 큰 스프라켓에서 아래 스프라켓으로 변속시 체인이 바로 떨어지지 않고 아래 스프라켓에 한 동안 걸쳐져 있다가 변속이 될때,
- 1단 스프라켓에서 2단 스프라켓으로 변속시, 2단 스프라켓이 아닌 3단 스프라켓으로 체인이 떨어졌다가 2단 스프라켓으로 변속이 될때,
- 주요 원인
1. 변속 케이블 꼬임
(케이블 인터널 방식 프레임의 경우, 내부에서 케이블이 꼬이게 되면 케이블 움직임에 방해가 된다.)
2. 휠 장착상태 이상
3. 뒷드레일러 세팅 이상
(한계 나사 조절, 케이블 장력 상태 이상)
4. 뒷드레일러 변속 케이블(하우징) 꺽임
(뒷드레일러와 연결되는 변속 케이블의 하우징이 QR 등의 장애물에 의해 꺽이게 되면 케이블이 움직이는데 방해가 된다.)
결국, 변속시에 케이블 원활히 움직이지 않게 되면 변속 트러블이(튐 현상) 발생되는것이다. 신속 정확히 케이블 움직임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찾아내 변속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가장 큰 스프라켓에서 아래 스프라켓으로 변속시 체인이 바로 떨어지지 않고 아래 스프라켓에 한 동안 걸쳐져 있다가 변속이 될때,
- 1단 스프라켓에서 2단 스프라켓으로 변속시, 2단 스프라켓이 아닌 3단 스프라켓으로 체인이 떨어졌다가 2단 스프라켓으로 변속이 될때,
- 주요 원인
1. 변속 케이블 꼬임
(케이블 인터널 방식 프레임의 경우, 내부에서 케이블이 꼬이게 되면 케이블 움직임에 방해가 된다.)
2. 휠 장착상태 이상
3. 뒷드레일러 세팅 이상
(한계 나사 조절, 케이블 장력 상태 이상)
4. 뒷드레일러 변속 케이블(하우징) 꺽임
(뒷드레일러와 연결되는 변속 케이블의 하우징이 QR 등의 장애물에 의해 꺽이게 되면 케이블이 움직이는데 방해가 된다.)
결국, 변속시에 케이블 원활히 움직이지 않게 되면 변속 트러블이(튐 현상) 발생되는것이다. 신속 정확히 케이블 움직임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찾아내 변속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