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철학 시험공부
예술철학 시험공부
1. 자신이 발표한 챕터에서 무슨말을 하고있는지 서술하시오.
본인이 발표한 챕터는 3장 예술에 들어 있는 통찰 부분이다.
이번 챕터에서 작가는 예술의 가치에 문제제기를 한 심미주의자들의 주장에 예술을 변호함과 동시에 예술로 통찰하는 삶을 장려하고 있다.
작가가 변호한 예술의 가치에는 예술가의 상상적 표현과 친숙한것에 작품을 재현하는 방식, 예술이 전달하는 통찰과 진실, 그리고 아방가르드와 개념예술의 도전에 대한 것이다.
먼저 예술가의 상상적 표현에서는 20세기에 많은 이들이 예술의 가치를 작품이 감상자와 소통하는 그 무엇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라고 가정했는데 이에 대해서 키이란은, 감상자에게 특정한 경험을 전달하려는 의도는 예술적인 상상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려는 의도의 부차적인 것이며, 작가의 독특한 표현을 통해 우리의 반응을 생생하게 만들고 유도하여 세계를 어떻게 이해할지에 관해 계몽할 수 있다고 했다.
두번째로, 친숙한것에 작품을 재현하는 방식에서 키이란은 반 고흐, 마그리트, 고야의 작품들을 예시로 들며 작가들이 친숙한 것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진정한 의미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것은 우리가 별 생각없이 말로만 당연하다고 여기고 있는 것들을 주목하게 하는것으로 시작해, 적극적 감상을 통해 우리 자신의 본성과 인간성,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그에 반응해야 하는지를 보여주고 일깨워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세번째로, 예술이 전달하는 통찰에서는 예술로부터 아무 것도 배울 수 없으며, 예술이 어떠한 통찰도 전달 받을 수 없다고 주장한 플라톤의 비판에 대해 키이란은 예술이 특별한 종류의 지식이나 이해를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예술작품은 특별히 자극적이고 감동적인 방식으로 우리에게 즉각적인 심리적 반응을 이끌어 어떤 진리나 통찰, 가능성들을 파악하게 하고 그것들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만든다고 하였다.
네번째로, 예술에서의 진실의 문제에서는 예술을 통해 느끼는 통찰의 내용이 진실이어야한다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이에 키이란은 예술에서의 진실은, 예술작품을 통해 느끼는 우리의 반응력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주장한다. 진실은 예술작품을 통한 우리의 반응력을 평가하기 위한 탐구분야에 해당되는 문제이지, 예술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답을 하고 있다.
다섯번째로 아방가르드와 개념예술의 도전은, 역사적 흐름에서 아방가르드 및 개념예술이 어떤 위치에 놓이느냐에 대한 질문을 하고 있다. 키이란은 사회적 발전을 추구하고 그것을 의문시하는 문건을 만들기도 하고, 관람자로 하여금 예술의 본성에 대해 질문해보게 하는 사물이나 명제를 제시하기도 했다며 개념예술을 설명하고 있다. 예술작품의 많은 물질적인 속성들이 작품을 구성하는 일부가 되는것이 분명하지만, 의식 내에 있는 아이디어의 형식에 의해서만 구성된 예술도 있을 수 있으며, 심지어 그것이 좋은 예술일 수도 있다며 개념예술의 도전에 대해 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키이란은 좋은 예술작품은 대상을 식별하고 감상하는 우리의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한다. 예술은 우리가 세계를 보게 되는 방식들을 확대 확장 시켜 그것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 우리의 지각능력을 기르는 가장 강력한 수단들 중 하나라고 말한다. 그래서 우리를 보다 식별력 있는 지각자로 만들어 우리의 정신적 삶을 깊고 풍요롭게 만든다고 한다.
이번 3장에서 키이란은 예술의 통찰에 관한 문제제기에 답을 하면서 예술에 들어있는 통찰을 확인 시켜주고 있다.
2. 오늘날 컨템포러리 아트의 가치를 어떻게 어떻게 이야기 할 수 있나?
‘동시대 미술’이라고 번역 되는 컨템포러리 아트는 우리와 같은 시대에 살고 있는 예술가들이 만들어 낸 미술을 가리킨다.
과거에는 단순히 아름가운것에서 예술의 가치를 인식했지만 1960년대 이후 일상과 예술의 구분이 사라지면서 예술의 가치가 다원화 되었다. 이로써 미니멀리즘과 팝아트, 개념예술을 아우르는 컨템포러리 아트가 등장하게 되었다.
다원화된 컨템포러리 아트의 가치는 독창성과 원본, 미를 통한 개념성을 추구 하고 있다.
독창성과 원본을 통해서 작품의 목표와 예술적 성취를 이루려는 새로운 시도를 추구하며, 미를 통해서 아름다움 만이 미가 아니다는 주장으로 미의 다양화를 추구한다.
이처럼 컨템포러리 아트의 개념성 추구는 과거에는 잘 다뤄지지 않았던 요소를 새롭게 인식하며, 이러한 요소는 끊임없는 혁신성이 필요한 동시대 미술의 핵심이 되고 있다.
3. 포르노그래피의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자신의 입장과 근거는?
포르노그래피는 예술이라고 생각한다.
예술의 뜻을 살펴보면 미적(美的) 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창조 활동이다. 포르노그래피는 단지 미적작품의 소재가 인간의 성적인 부분인 것이다. 포르노그래피 또한 다른 종류의 예술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창조 활동 중 한 종류 일 뿐이다. 성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포르노그래피가 외설이라는 의견이 많은 것 같다. 만약 포르노그래피가 없다면 인간의 성에 대한 표현도 없을것이며, 이것은 인간의 정상적이고 건강하게 살아야 할 성활동을 묵인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인간의 예술활동 중 하나인 포르노그래피는 올바른 성 가치관을 형성하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4. 원본 모나리자가 가치있는 근거는?
예술작품의 대량복제가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고, 복제의 품질도 좋아지고 있음에도 원작이 가치있는 이유는 아무리 뛰어난 복제기술로도 복제되지 않는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작품이 맺고있는 관계이다. 원작에는 작가의 감정과 표현양식, 예술적 성취가 담겨 있지만 복제본에는 이러한 것들이 담겨있지 않다. 따라서 복제본은 단지 기술적인 모방에 불과하며 무언가를 성취하고 가치 있다고 말 할 수 있는 것은 원작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