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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식 대화 내용이 지루했다.
재미없었다. 공감되지 않았다. 배타적 태도가 됐다.
이와 반대로,
재미있고, 공감되고, 뜻 깊은 시간이었던 이가 있다. 동기부여되는 자리였다고도 했다.
차이가 뭘까?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배려하려는 자세가 있는가 없는가의 차이
오늘 나는, 나만 생각하는 어리석은 놈이었다. 반성한다.
지속적으로 상기하자.
ㅇ상대방과 대화시,
- 역지사지, 이해, 공감,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자세와 노력 필요!
↑되면 상호작용, 상호보완 → 소통 → 믿음, 신뢰도, 친밀도, 관계↑
↑부족하거나 안되면 → 불통 → 오해 발생 → 믿음, 신뢰도, 친밀도↓
- 방해 및 오해 요소,
1. 서두가 길때 → 짧고 간결하게
2. 대화의 맥락, 포인트가 없을때 → 핵심을 전달
3. 상대방의 대화 의도를 모를때 → 목적 제시
ㅇ무겁고, 무섭고, 차가운 매장 분위기 개선하려면? 매장에 들어서기 쉽게 하려면?(들어가기 어렵고 부담스러움)
1. 가볍고 밝은 이미지 추구 → 밝은 조명톤, 밝은 표정, 밝은 분위기
2. 고객 감정 공감⚫공유, 그에 따른 긍정적 피드백 제공 → 고객 만족!
3.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 → 고객 분석 필요
재미없었다. 공감되지 않았다. 배타적 태도가 됐다.
이와 반대로,
재미있고, 공감되고, 뜻 깊은 시간이었던 이가 있다. 동기부여되는 자리였다고도 했다.
차이가 뭘까?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배려하려는 자세가 있는가 없는가의 차이
오늘 나는, 나만 생각하는 어리석은 놈이었다. 반성한다.
지속적으로 상기하자.
ㅇ상대방과 대화시,
- 역지사지, 이해, 공감,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자세와 노력 필요!
↑되면 상호작용, 상호보완 → 소통 → 믿음, 신뢰도, 친밀도, 관계↑
↑부족하거나 안되면 → 불통 → 오해 발생 → 믿음, 신뢰도, 친밀도↓
- 방해 및 오해 요소,
1. 서두가 길때 → 짧고 간결하게
2. 대화의 맥락, 포인트가 없을때 → 핵심을 전달
3. 상대방의 대화 의도를 모를때 → 목적 제시
ㅇ무겁고, 무섭고, 차가운 매장 분위기 개선하려면? 매장에 들어서기 쉽게 하려면?(들어가기 어렵고 부담스러움)
1. 가볍고 밝은 이미지 추구 → 밝은 조명톤, 밝은 표정, 밝은 분위기
2. 고객 감정 공감⚫공유, 그에 따른 긍정적 피드백 제공 → 고객 만족!
3.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 → 고객 분석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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